대웅제약, 보툴리눔톡신 '주보' 반복투여 안전성·효능 입증
대웅제약, 보툴리눔톡신 '주보' 반복투여 안전성·효능 입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간 3번 맞아도 효과 지속, 임상 2상 추적관찰 국제학술지 게재
보툴리눔 톡신 제제 주보(사진=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제 주보(사진=대웅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대웅제약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주보(나보타의 미국 제품명)를 1년에 3회 이상 반복 투여해도 효과가 지속되며 안전하다고 14일 밝혔다.

대웅제약의 미국 파트너사 에볼루스는 주보를 반복 투여했을 때 미간 주름 개선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임상 2상 시험 환자를 대상으로 1년간 추적 관찰했다. 연구진은 만 18세 이상의 중등증 또는 중증 미간 주름 환자에 주보를 투여하고, 일정 시점 이후 4단계 미간 주름 척도(GLS·숫자가 높아질수록 주름 심각)를 활용해 주름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이후 90일이 지난 시점에서 최대로 찡그렸을 때 GLS가 2점 이상일 경우 주보를 재투여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연구 결과 두차례 임상에서 반복 시술 후 30일째에 GLS 1단계 이상 주름이 개선된 환자의 비율은 각각 94.1%, 96.4%로 나타났다. 이는 반복시술 때에도 첫 투여 시와 유사한 주름 개선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말한다. 치료 후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의 비율도 반복 투여할수록 줄었다.

두 임상에서 약물과 관련된 이상 사례는 각각 11.1%, 10.7%였으나, 반복 투여 시에는 1.7%, 1.4%만이 약물 이상반응을 보였다. 심각한 이상 반응은 없었으며, 검체 중 내성을 발생시킬 수 있는 중화항체는 발견되지 않았다.

대웅제약 측은 보툴리눔 톡신의 경우 장기적으로 일정 기간마다 투여해야 해서 반복 투여 시 생길 수 있는 효과 감소나 부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미용성형저널(Aesthetic Surgery Journal)에 실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