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기업 321개 추가 선정···"대출금리↓·투자↑"
정부, 혁신기업 321개 추가 선정···"대출금리↓·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기업 92개(28.6%)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가 각 산업부문을 대표하는 혁신기업 321개를 추가로 선정했다. 오는 2022년까지 혁신기업 '1000개+α'를 선정하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정부는 해당 혁신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산업부, 중기부 등 9개 부처와 협업해 혁신기업 321개를 추가로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은 3회차로 정부는 앞서 2회차까지 279개 혁신기업을 선정한 바 있다. 특히, 이번 3회차부터는 금융위와 함께 제조·ICT 등 각 산업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산업부·중기부·과기정통부·복지부·해수부·국토부·문체부·환경부·특허청 등 9개 부처가 참여했다.

이번에 선정된 혁신기업에는 빅3 산업(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기업이 92개(28.6%) 선정됐다. 또 초기 혁신기업이 60% 이상, 중소기업이 90% 이상의 비율을 차지했다.

정부는 국가대표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곳에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행·산업은행·수출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각 정책금융기관이 최소한의 심사를 거쳐 지원한도·조건 등을 우대 지원한다. 특히,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이라도 혁신성, 기술력 등을 보유했다면 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선정기업에 대한 혁신성도 매년 4·10월(잠정)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점검 후 기업가치 훼손 등의 문제기업은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풀(Pool)'에서 제외된다.

선정 기업에는 자금수요에 맞게 대출 등을 적극 지원한다. 업종별 한도 적용을 배제하고 운영자금 한도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경우 추정매출액의 50~60%까지, 수출입은행은 수출실적의 100%까지 운영자금 한도를 확대한다. 또 기업의 혁신성·기술성 등을 고려해 최대 0.9~1.0%p 금리를 감면한다.

신용보강이 필요한 혁신기업에 대해서는 보증을 통해 대출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고 보증한도(신보 150억원·기보 100억원) 안에서 운영자금 한도를 확대(추정매출액의 4분의 1~3분의1→최대 2분의 1)한다. 또 보증비율도 확대(85%→95%)하고 보증료율도 0.4%p 감면한다.

정책형 뉴딜펀드(산은·성장금융), 혁신솔루션펀드(기업은행) 등을 활용해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도 유도할 방침이다. 대표 혁신기업 등에 투자할 경우 초과 수익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 등이 검토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날 발표된 3회차 선정기업에 대해 필요한 자금을 신속히 지원할 것"이라며 "하반기 중 4회차 혁신기업 선정도 차질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