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뉴스] 한국조선해양 가삼현號가 이끄는 'ESG경영'
[CEO&뉴스] 한국조선해양 가삼현號가 이끄는 'ESG경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진=한국조선해양)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진=한국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현대중공업그룹의 최고지속가능경영책임자(CSO)로 선임된 가삼현 사장이 최근 9개 계열사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를 추진하면서 약속한 말이다.

ESG는 친환경(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 경영(Socia), 지배구조 개선(Governance) 등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로,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이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역할을 넘어 사회에 이익이 되기도 하며 국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만큼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다.

가 사장이 강조한 '존경받는 기업'은 이 같은 ESG경영이 바탕이 돼야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업계 1위'를 지속하는 것은 물론, 전세계가 직면한 육·해상 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친환경 기술로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같은 의지는 한국조선해양의 수주 현황에서 드러난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날 기준 총 선박 86척을 수주해 72만 달러(한화 8억49만6000만원)의 실적을 올리며 조선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수주한 선박들은 대부분 LPG 이중연료 추진엔진이나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가 탑재돼 강화된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규제에 대응이 가능하다.

전날 발표한 1분기 실적도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를 웃도는 호실적을 거뒀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은 675억원으로, 전분기(영업손실 1809억원) 대비 흑자전환했으며, 시장 전망치였던 515억원에서 31%를 넘어섰다. 

가 사장은 "우리 그룹은 미래세대를 위해 육상과 해상을 아우르는 기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세계 조선 1위라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인 변화 대응, 유관기관과의 공조 강화 등을 통해 조선·해양산업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가 사장을 두고 새로운 역사의 출발선에 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ESG경영의 발판을 마련한 그의 행보가 기대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