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램값 한달새 26% 상승···'반도체 슈퍼사이클' 본격화하나
D램값 한달새 26% 상승···'반도체 슈퍼사이클' 본격화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이후 PC용 D램 상승폭 4년 만에 최대···낸드플래시도 9% 상승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주력으로 삼는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이달 최대 26%까지 폭등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장기호황)'이 있었던 2017년 1월 35.8% 이후 가장 높은 상승 폭이다. 본격적인 슈퍼사이클이 도래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30일 대만의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이달 PC용 D램(DDR4 8Gb) 고정거래가격은 지난달보다 26.67% 오른 3.8달러로 집계됐다.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은 올해 1월 5% 상승한 이후 보합세를 보였는데, 2분기 장기계약 시점이 시작된 4월에 그간 높은 수요가 반영되면서 큰 폭으로 가격이 뛴 것으로 나타났다.

트렌드포스는 "2분기 노트북 생산량을 고려할 때 PC용 D램 가격이 8%가량 더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며 "3분기에는 3∼8%가량 오르며 D램 공급사들의 이익이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달 PC용 D램의 월간 가격 상승 폭은 반도체 장기호황기였던 2017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당시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은 4.19달러에서 5.69달러로 35.8% 증가했다.

클라우드 업체들이 구매하는 서버용 D램 역시 이달 제품별로 가격이 15∼18% 규모로 상승했다. 기업들의 정보통신 분야 투자 확대와 클라우드 이주(마이그레이션) 움직임으로 클라우드 기업들의 재고 확보 움직임이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하반기에도 서버용 D램에 대한 견조한 수요가 이어지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일부 기업이 공급 대부분을 점유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D램과 함께 대표적인 메모리 반도체인 낸드플래시는 지난해 3월 이후 1년 만에 가격이 반등했다. 최근 6개월간 4.2달러에 정체돼 있던 메모리카드·USB향 낸드플래시 범용제품(128Gb 16Gx8 MLC) 고정거래가격은 이달 8.57% 오른 4.56달러를 기록했다.

트렌드포스는 낸드플래시 제품에 대한 고객사의 높은 수요와 공급사의 제품 믹스 변화 등 영향으로 낸드플래시 가격이 향후 2분기 연속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에서는 IT 기기 판매량 확대와 클라우드용 데이터 서버 증설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반도체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올해부터 '반도체 장기 호황'이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최근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2분기 이후 메모리반도체 업황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며 실적 개선을 예상했다. 전날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는 "2분기에는 메모리 제품 전반에 걸쳐 수요가 강세를 보여 영업이익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이라며 "하반기에도 D램의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