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DGB대구은행 '유가증권·국제금융 통합 시스템' 구축
SK㈜ C&C, DGB대구은행 '유가증권·국제금융 통합 시스템'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투자 상품 개발 환경 제공···상품별 투자 관리 시스템 개발
사진=SK㈜ C&C
사진=SK㈜ C&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 C&C는 DGB대구은행의 '유가증권 및 국제금융 통합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빠르게 전개되는 국내외 금융 시장 변화에 맞춰 원화와 외화로 분리 운영되는 유가 증권과 국제금융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각종 자금조달과 운용, 유가증권, 파생상품, 복합금융상품, 국제투자금융 등 자본시장 전반에 걸친 은행 투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SK㈜ C&C는 DGB대구은행의 유가증권과 국제금융 투자 전반에 걸친 통합 분석·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한다. 

국내외 금리 변화는 물론 △글로벌 무역 분쟁 등에 따른 환율 변동성 분석 △조달 자금 투자 포지션 관리 △주식·수익증권·국채·지방세·특수채·회사채 등의 운영·평가 등을 통합 수행한다. 이자율·주식·신용·채권 등을 기초자산으로 한 각종 장외파생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 투자 전략 수립을 비롯해 투자 실행·성과평가, 선제적 시장 리스크 헤지 방안 도출 등도 지원한다. 

SK㈜ C&C는 DGB대구은행이 자산 운용 시장을 겨냥해 통합 투자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도 구현한다. 

주식·채권·수익증권·단기상품·파생상품 등 상품별 투자·관리 시스템을 개발, 상품별 전문 운용 능력을 높인다. 또 빠르고 안전한 투자 신상품 개발을 위해 △상품 속성(위험도 등) △금리 △세율 △상품기간 등 각종 상품 구성 요소들을 모듈화하고 고객 투자 성향·금융 시장 변화에 맞춰 빠른 변경 조합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투자 딜러들의 상품 투자 전문성 향상도 뒷받침한다. 

딜러들은 통합 시스템을 통해 파생상품 거래 시 외화, 원화 환율이나 이자율 변동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투자 영향도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로이터, 블룸버그, 코스콤 등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각종 증권 시장 관련 정보와 데이터도 확인해 투자 상품 별로 시장 기회·위험 요인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이 외에도 유가증권·국제금융 시스템 상에서 이뤄지는 각종 거래 정보 저장은 물론 통합 평가·결산 기능을 통해 거래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높여준다. 또한 유가증권·국제금융 통합 시스템 전용의 재해복구 체계도 별도 구현해 안정적 시스템 운영을 뒷받침한다. 

강우진 SK㈜ C&C 금융디지털부문장은 "해당 시스템이 원화와 외화를 모두 포괄하는 통합 자본 시장 운영을 뒷받침하며 은행의 투자 역량 강화는 물론 운용 수익 확대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은행의 지속적인 디지털 금융 혁신을 뒷받침하며 종합적인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