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두산중공업, '스마트 제조' 디지털 플랫폼 사업 '맞손'
SK㈜ C&C-두산중공업, '스마트 제조' 디지털 플랫폼 사업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비파괴검사·예측진단·ESS 배터리 분석 솔루션 연계 '제조 맞춤형 플랫폼' 개발
경기도 분당 두산타워에서 이기열 SK㈜ C&C Digital플랫폼총괄(오른쪽)과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이 '두산중공업@멀티버스 제조 특화 디지털 신사업 개발 업무 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SK㈜ C&C)
경기도 분당 두산타워에서 이기열 SK㈜ C&C Digital플랫폼총괄(오른쪽)과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이 '두산중공업@멀티버스 제조 특화 디지털 신사업 개발 업무 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SK㈜ C&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 C&C는 22일 두산중공업과 '두산중공업@멀티버스(Multiverse) 제조 특화 디지털 신사업 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SK㈜ C&C가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와 추진 중인 '한국형 디지털 플래그십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두산중공업이 멀티버스에 합류하면서 제조 분야 고객사들의 맞춤형 디지털 확산이 가속화되고 이 과정에서 만들어질 디지털 혁신 모델들을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키는 데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설명이다.

두 회사는 SK㈜ C&C의 디지털 통합 플랫폼 '멀티버스'에 두산중공업의 대표 디지털 솔루션을 탑재한다. SK㈜ C&C는 멀티버스의 개발∙테스트 환경을 제공하고 두산중공업은 △인공지능(AI) 비파괴검사 △예측진단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배터리 분석 등 두산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 솔루션 탑재를 위한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두 회사는 구글 클라우드 기반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형 SW 'SaaS(Software as a Service)' △패키지 솔루션 △시스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기술을 기반으로 △발전소 고장 예측·진단 솔루션인 '프리비전' △디지털 방식을 접목한 AI 기반 비파괴 검사 △현실 세계의 기계를 가상화한 뒤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기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디지털 트윈 등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 국내외 발전소에 적용시켜 발전플랜트 신뢰성과 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두 회사는 향후 조선∙정유∙건설∙발전산업 등 글로벌 고객기업을 대상으로 고객 밀착형 디지털 사업 발굴에도 협력한다.

그 동안 축적한 산업별 전문지식과 경험, 국내외 사업 기회를 공유해 스마트 제조의 고객 범위를 확장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두 회사의 디지털 플랫폼과 제조 특화 솔루션을 융합해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데이터 분석부터 비파괴검사, 예측진단 등 알고리즘을 연계한 제조 특화 AI서비스까지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은 "두산중공업의 디지털 솔루션과 SK㈜ C&C 멀티버스의 결합을 통해 제조 혁신에서의 시너지를 기대한다"면서 "두 회사가 협력해 글로벌 진출의 성공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열SK㈜ C&C  디지털플랫폼총괄은 "SK㈜ C&C 멀티버스 플랫폼에 두산중공업의 현장에 특화된 산업별(버티컬) 솔루션을 탑재함으로써 글로벌에서 통용되는 디지털 플랫폼이 나오게 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실제 해외 사례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