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차관 "물가·금리 상승 우려 커지면 시장 발작할수도"
이억원 기재차관 "물가·금리 상승 우려 커지면 시장 발작할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예의 주시"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물가 및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가 크게 불거질 경우 시장이 발작적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글로벌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상당 기간 저물가·저금리에 적응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리스크가 상존해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선진국에 비해 신흥국의 경기회복이 더뎌지는 불균등 회복(divergent recovery)의 양상이 관찰되고 있다"며 "신흥국으로부터의 자금 유출 압력이 확대되며 금융시장에 부정적 여파를 가져올 가능성에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또 "미중 갈등, 중동지역의 긴장 고조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가져올 수 있는 충격에 대해서도 꼼꼼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최근 한국 경제에 대해선 "세계 경제 회복에 힘입어 수출·투자를 중심으로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을 재차 언급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으로의 여파는 물론이고, 우리 경제에 나타날 수 있는 파생적 영향을 보다 폭 넓고 세심히 살펴야 한다"고 했다.

대표적인 파생적 영향으로는 △금리 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가계·기업의 부채부담 상승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기업부담 증가 △선진국- 신흥국 간의 불균등 회복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파급 효과를 꼽았다. 

이 차관은 이어 "금리 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가계·기업의 부채부담을 면밀히 분석하고 취약부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서민금융 공급 확대, 신용등급 하락 기업에 대한 대출영향 최소화 등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취약 신흥국의 위험 확대와 자본유출 압력 등이 우리 경제금융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을 선제 점검하고 필요한 리스크 관리 조치 등을 적기에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