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당선인 측, "일부 후보, 논문 검증 미흡했다"
李 당선인 측, "일부 후보, 논문 검증 미흡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각료 청문회보고 거취결정"…상황따라 달라질 수도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이명박 정부 초대 내각과 관련 부동산 투기, 자녀 이중 국적, 논문 표절 의혹 등이 불거져 예비 야당인 통합민주당이 일부 각료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이 당선인 측이 일단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를 지켜본 뒤 거취문제를 최종 판단을 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나라당 내에서도 일부 강경론이 대두되고 있어, 상황에 따라서는 청문회 이전에 모종의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부 논문표절 논란과 관련 이 당선인 측에서도 검증과정이 철저하지 못했음을 시인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 당선인 측은 24일 청문회를 통해 철저한 검증이 이뤄질 것이라며, 청문회 상황을 지켜본 뒤 입장을 정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청문회 후 원내 제1당인 통합민주당의 반응과 여론의 향배를 지켜보며 결론을 내리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강재섭 대표 등 당 지도부도 문제가 있는 내정자의 경우 교체해야 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일부 각료들의 사퇴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강 대표는 23일 "문제가 있다면 청문회 전이라도 바꿔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런데도, 청문회를 지켜본 뒤 거취문제를 결정키로 한 것은 자칫 섣부른 판단으로 초대내각 구성을 둘러싼 이미지상의 타격을 의식한 데다, 4월 총선 등에 미칠 파장 등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만약 상황이 악화될 경우 조기진화 차원에서 청문회이전에도 일부 인사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현재 통합민주당에서 문제를 삼고 있는 인사는 이춘호 여성장관과 남주홍 통일장관 , 박은경 환경장관, 그리고 각료는 아니지만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 수석 내정자 등이다. 이들은 부동산 과다보유 논란 이외에 재산축소 신고 의혹, 자녀의 이중국적 논란, 절대농지 불법취득 의혹, 논문표절 의혹 등에 휩싸여 있다.

특히, 24일 이 당선자 측은 일부 교수출신의 경우 워낙 논문의 양이 많아 표절여부를 일일이 검증하지 못했다며, 검증과정에 소홀함이 있었음을 시인했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