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규상 "코로나 진단체계 운영···방역·실물·금융지표 분석"
도규상 "코로나 진단체계 운영···방역·실물·금융지표 분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6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겸 지표금리개선 추진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정책금융기관,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코로나19 금융상황점검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진단-대응 정책체계'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제38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도 부위원장은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그동안 전례없는 수준으로 증가한 글로벌 유동성과 이로 인한 자산·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주요국 정부 중심으로 적극적인 정책지원 기조를 유지하면서 금융부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보다 효율적인 정책운용방향에 대한 고민이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중장기적 시계에서 코로나19 금융대응조치 운용 방향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책금융기관, 민간전문가 등과 '코로나19 금융상황점검 워킹그룹'을 구성해 방역·실물·금융 지표를 주기적으로 분석할 것"이라며 "현 상황이 위기지속 단계, 회복단계, 정상단계 중 어느 단계인지를 진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상황진단을 토대로 위기지속 단계에서는 금융지원을 계속해 나가고, 회복단계에 접어들 경우 충분한 기간에 걸쳐 점진적·단계적으로 금융대응조치 수준을 낮춰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도 부위원장은 이번 정책체계에 따른 올해 3월 말 상황을 평가한 결과 '코로나19 위기국면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행 금융지원 기조를 유지하면서 이 과정에서 가계대출 증가세, 기업 신용등급 하락 등 국지적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시장안정 프로그램과 관련 "증안펀드와 채안펀드는 지원틀을 유지하되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 부위원장은 "증안펀드는 오늘 매입약정기간이 종료되는데, 시장여건과 금융권 컨센서스를 감안해 증안펀드의 매입약정기간은 연장하지 않고 조성된 자금은 출자기관에 배분가능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량채 지원을 담당해온 채안펀드는 1조4000억원의 가용재원을 보유하고 있어 당분간 현재의 지원 여력을 유지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사채시장 안전판 역할은 비우량채 매입에 주력하는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SPV)'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