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웰빙, 간질환 예방·치료용 조성물 국제특허 출원
GC녹십자웰빙, 간질환 예방·치료용 조성물 국제특허 출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모델서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 효과 확인
GC녹십자웰빙 CI
GC녹십자웰빙 CI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GC녹십자웰빙은 태반추출물을 포함하는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질환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국제특허를 출원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특허 출원은 한국화학연구원 제브라피쉬 기반 플랫폼사업단이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졌으며, GC녹십자웰빙의 태반 추출물 지방간 축적 감소 효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는 인간과 높은 유전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제브라피쉬 모델에서 형광염색으로 염색된 간의 면적과 강도를 히트맵(heat map)을 통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태반 추출물을 0.05%~0.1%를 처리한 실험군에서 타목시펜에 의해 유도된 지방간 모델 대비 60% 수준으로 지방 축적이 감소했다.

이와 함께 별도의 비만 유도 쥐 모델에서도 태반 추출물이 간 조직의 손상 여부를 알 수 있는 수치인 아스파라긴산분해효소(AST)와 알라닌분해효소(ALT)를 유의한 수준으로 저해함을 확인했다.

GC녹십자웰빙은 현재 만성간질환자(알콜성, 비알콜성 지방간염)를 대상으로도 태반 추출물의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투여경로 및 용량 확대를 통해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황재석 대구 계명대 동산병원 교수, 이태희 건양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와 함께 임상 피험자 모집을 하고 있다.

GC녹십자웰빙 측은 "최근 녹십자웰빙에서는 태반 유래 마이크로RNA, 엑소좀에 근거한 유효성분과 기전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PCT 출원과 관련해 오는 2022년 미국,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각국별 진입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은 음주력과 관계없이 간에 지방 축적 및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비알콜성지방간염 환자가 많이 늘고 있지만 치료제로 승인된 치료제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GC녹십자웰빙은 2026년 치료제 시장 규모를 30조원으로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