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호암상 6인 발표···"글로벌 영향력 큰 탁월한 업적"
삼성호암상 6인 발표···"글로벌 영향력 큰 탁월한 업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상 2개 부문 확대 후 첫 선정···'삼성호암상'으로 명칭 변경 
2021 삼성호암상에 선정된 수상자. (사진=호암재단)
2021 삼성호암상에 선정된 수상자. (사진=호암재단)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호암재단은 6일 '2021 삼성호암상' 수상자 6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지난해 삼성호암상 제정 30주년을 맞아 국가 기초과학 육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과학상을 물리∙수학, 화학∙생명과학 2개 부문으로 확대한 이후 첫 번째 수상자 선정이다. 

올해 수상자로는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허준이(38)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강봉균(60) 서울대 교수 △공학상 조경현(36) 미국 뉴욕대 교수 △의학상 이대열(54) 미국 존스홉킨스대 특훈교수 △예술상 봉준호(52) 영화감독 △사회봉사상 이석로(57) 방글라데시 꼬람똘라병원 원장이 선정됐다. 

호암재단은 1991년 제1회 시상 이래 분야별로 탁월한 업적의 한국계 연구자들을 발굴, 시상하고 글로벌 무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등 국내 기초과학 육성을 지원해 왔다.

앞서 호암재단은 지난해 상 제정 30주년을 맞아 국가 과학기술 역량 육성에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와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에 호응해 기존의 호암과학상을 물리·수학 및 화학·생명과학 2개 부문으로 확대 개편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또 호암재단은 상의 장기적 발전과 국제적인 인지도 제고를 위해 올해부터 상 명칭을 '삼성호암상(SAMSUNG HO-AM PRIZE)'으로 변경, '글로벌 기업' 삼성이 단독 후원하는 상임을 더욱 명확히 표방하기로 했다.

올해 수상자 선정에는 국내외 저명학자 및 전문가로 구성된 46명의 심사위원과 49명의 해외석학 자문위원이 참여했으며, 장장 4개월에 걸친 세밀하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거쳤다.

삼성호암상 과학상 물리·수학부문에 선정된 허 교수는 현대 수학계의 오랜 난제였던 '리드 추측'과 '로타 추측'을 획기적인 대수기하학적 방법론으로 해결한 젊은 수학자다. 허 교수는 '22년 세계수학자대회에서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등 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에 선정된 강봉균 교수는 뇌에서 기억이 저장되는 장소를 분자 세포 수준에서 최초로 보여주고, 기억 저장과 조절의 원리를 규명한 뇌 과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학상의 조경현 교수는 문장의 전후 맥락까지 파악해 고품질의 번역을 할 수 있는 '신경망 기계번역 알고리즘'을 개발한 인공지능 번역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되며, 의학상의 이대열 특훈교수는 영장류의 뇌 기능 실험 연구에 경제학적 이론을 접목시켜 뇌 내 의사결정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등 신경과학 분야의 권위자라는 평가다.

예술상에 선정된 봉준호 감독은 현대 사회의 경제적 양극화를 소재로 한 영화 '기생충'으로 프랑스 칸 영화제, 미국 아카데미상을 석권한 세계적인 영화감독, 사회봉사상의 이석로 원장은 방글라데시 꼬람똘라 빈민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27년간 헌신해 온 한국인 슈바이처로 평가 받았다.

특히 올해는 물리·수학부문 허준이 교수, 공학상 조경현 교수 등 '30대' 젊은 과학자 2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세계 유수의 상들과 견줘 손색없는 수준을 인정받는 삼성호암상에 금년 30대의 젊은 수상자가 2명이나 선정된 것은 학계의 큰 소득으로 평가된다.

삼성호암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씩 총 18억원이 수여되며, 올해 시상식은 오는 6월 1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삼성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으며, 이번 31회 시상까지 총 158명의 수상자들에게 289억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