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은평구 구산동 SH 소유 빈집·민간 노후주택 정비
서울시, 은평구 구산동 SH 소유 빈집·민간 노후주택 정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옥 전경. (사진=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옥 전경. (사진=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서울시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소유한 빈집과 인접한 민간 노후주택을 함께 개발하는 '빈집 활용 민관 결합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은평구 구산동에서 벌인다고 4일 밝혔다.

SH 소유 빈집 2개 필지, 이와 맞닿은 민간 소유 1개 필지 등 총 355㎡ 규모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5층짜리 총 21가구 규모 건물을 짓는 사업이다. 6월 건축허가 신청 후 착공해 연말 준공이 목표다.

이 사업은 SH공사가 빈집을 매입한 뒤 활용 방안을 모색하다가 민간 토지주에게 제안해 동의를 얻은 것이라고 시는 전했다. 시는 이와 같은 빈집 활용 민관 결합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은 SH공사가 민간 토지주와 함께 일반 재정비 사업의 조합 역할을 하는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되 사업 전반을 민간이 주도한다고 설명했다.

사업 명칭에서 보듯 '빈집 활용 도시재생'과 민간 노후주택 두 채 이상을 합쳐서 한 건물을 새로 짓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을 결합한 방식이다.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등에 따라 개별 필지 사업을 벌일 때보다 완화된 용적률을 적용한다.

준공 후 민간 토지주는 지분 소유, SH공사에 일괄 매도, SH공사에 일괄 매도 후 매각 대금을 연금처럼 수령하는 방식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민간 토지주가 준공 후 SH공사에 주택을 일괄 매도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주택 전량을 임대로 공급한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앞으로 사업을 확대해 임대주택 공급과 저층 주거지 도시재생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