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선복부족 겪는 중소기업 장기운송 돕는다
HMM, 선복부족 겪는 중소기업 장기운송 돕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중진공과 관련 업무협약 체결
(CI=HMM)
(CI=HMM)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HMM(현대상선 새이름)은 2일 본사 사옥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과 '수출 중소기업 장기운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배재훈 HMM 대표이사를 비롯해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을 고려해 주요 관계자만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HMM은 지난해 맺은 회차당 미주향 선복 350TEU를 포함해 구주향 50TEU의 선복을 추가로 확보 후 중소기업에 우선 제공하기로 했다. 협력 기간도 올해 12월까지 확대되며, 협의를 통한 기간 연장도 가능하다.

HMM과 중진공은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의 수출 물류 애로 해소 및 정상화를 위해 해상운송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향후에도 중소기업을 위한 관련 정보제공, 사업 홍보, 지원사업 연계 및 공동 협력사업 개발 등을 위해 상호 노력키로 약속했다.

앞서 양 사는 지난해 11월부터 해상운송 지원사업을 한시적으로 추진해 미주향 항로에 대해 총 16회차, 총 5018TEU의 중소기업 수출화물 선적을 지원한 바 있다.

배 대표는 "원활한 해상 수출을 통한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할 방침"이라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수출기업들의 화물이 차질없이 운송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해 상반기에 위축됐던 해상 물동량이 하반기부터 급증하면서 미주 노선의 선복 부족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유럽과 아시아 노선까지 확산되면서 국내 수출기업들의 화물 운송에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