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6월30일까지 '채무자 재기지원' 캠페인
주금공, 6월30일까지 '채무자 재기지원' 캠페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주택금융공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주택금융공사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서민의 채무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해 6월30일까지 '채무자 재기지원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주금공이 보증한 은행대출상품(전세자금·중도금 등)을 이용 중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해 주금공이 대신 갚아준(대위변제) 채무자들을 위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은 상각채권(채권의 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회계상 손실 처리한 부실채권) 채무자 △산업위기·고용위기 등의 피해로 소득이 전년대비 15%이상 감소한 상각채권 채무자 등에 대해 원금의 최대 70%를 줄여주는 내용이 담겼다.

주금공은 소유재산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상각채권 채무자에 대해 채무자의 연령·연체기간·상환능력에 대한 심사를 거쳐 원금 상환액을 줄여줄 방침이다.

이 기간에 채무조정을 신청하면 주금공이 은행에 대신 갚아준 날 이후 발생한 손해금(이자) 전액을 감면받을 수 있다. 더불어 기존에 공사와 분할상환 약정을 체결했다가 중단된 고객은 원래 약정된 금액 1회분만 상환하면 원래대로 분할 상환을 계속 할 수 있게 된다.

또 분할상환 약정자가 최초 납부해야 하는 상환금(약정총액의 5%→1%이상)을 낮춰 채무상환 부담을 더욱 덜어줄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HF콜센터 또는 전국 지사 등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주금공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서민의 채무부담을 완화시켜 어려운 이웃에게 재기의 기회를 주는 등 포용금융을 직접 실천하기 위한 조치"라며 "6월30일까지 채무조정을 받아 신용이 일정 부분 회복되고 신용도를 쌓게 되면 공사의 보증을 새로 신청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