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원 국토차관 "공시가 인상 세부담 커지면 보완책 마련"
윤성원 국토차관 "공시가 인상 세부담 커지면 보완책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투기 문제 철저히 처리한다면 2.4 공급대책 추진 가능"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3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3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공동주택 공시가격 인상과 관련해 "내년에도 공시가격이 많이 올라 1가구 1주택 재산세 감면 혜택을 볼 수 없는 가구가 많아지면 세제 보완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차관은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공동주택 공시가격 인상 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부는 공시가격 인상과 발맞춰 서민의 재산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시가격 6억원 이하 주택은 1가구 1주택 보유한 경우 재산세를 감면하도록 제도 개선을 한 바 있다.

윤 차관은 "공시가격 6억원 이하인 아파트가 전체의 92%로, 이분들은 크게 세 부담이 없다"며 "내년에는 공시가 6억원을 넘어서는 주택이 얼마나 있는지 본 다음 세금 부담을 어떻게 감면해줄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집값이 오른 만큼 이 정도 세부담은 해야 한다는 입장이 있는 반면에 집이 한 채밖에 없는데 왜 이렇게 세금이 올라가냐고 하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발표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과 관련해선 "용적률이나 층수를 더 올려 주택 공급수가 현행보다 40% 늘어나고 그에 따라 토지주의 기대수익률도 30%포인트(p) 더 올라간다"라며 "여기에 입주민과 영세상인의 재정착 등도 공공이 보장하는 만큼, 사업진행 속도도 신속히 진행되는 만큼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장 후보들의 선거 공약에 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현재 여야 후보 모두 민간 재건축·재개발 규제의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정부의 공공재개발, 재건축이 위축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엔 "어느 당이든 정부든 집값 안정에 대한 의지는 변함 없다고 본다"며 "지금까지는 서울시와 굉장히 협의가 잘 돼 왔고, 그간의 경험을 감안해 최대한 서울시와 협의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차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건으로 국민 신뢰가 추락해 2.4 공급대책이 제대로 추진되겠느냐는 의문에 대해선 "시간을 주신다면 철저히 조사해 땅 투기를 벌인 LH 직원들을 처벌하고 재산을 환수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LH가 일하는 행태가 바뀐다면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