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해외 가스전 투자 결실···호주서 7000만톤 생산 착수
SK E&S, 해외 가스전 투자 결실···호주서 7000만톤 생산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자원 개발 통한 ESG 경영 실천
SK E&S가 개발중인 호주 바로사-깔디따 가스전 전경 (사진=SK E&S)
SK E&S가 개발중인 호주 바로사-깔디따 가스전 전경 (사진=SK E&S)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 E&S가 지난 10년간 추진해 온 해외 친환경가스전 투자가 성공의 결실을 맺었다.

SK E&S는 2012년부터 개발해 온 호주 바로사-깔디따 해상가스전의 최종투자의사결정(FID)을 선언하고 매장량 7000만톤 이상의 LNG 생산에 본격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에 착수하는 지역은 바로사-깔디따 가스전 중 바로사 가스전으로, 현재 확인된 천연가스 매장량만 7000만톤 이상으로 이는 우리나라의 연간 소비량인 약 4000만톤의 2배에 가까운 규모다.

최초 사업 참여 당시 기대했던 매장량과 비교해 봐도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아직 평가가 완료되지 않은 바로사 가스전 북쪽과 깔디따 가스전에 매장된 천연가스까지 고려하면 생산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가스전 지분 37.5%를 보유중인 SK E&S는 향후 5년간 총 투자비 미화 37억 달러 중 보유지분에 해당하는 14억달러를 투자해 2025년부터 20년 동안 연간 130만톤의 LNG를 국내에 도입할 계획이다.

천연가스 자원확보·개발, 액화, 유통, 수요처 발굴 등 LNG 밸류체인 확대를 지속 추진해 온 SK E&S는 2012년 업스트림(자원개발)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

해외 유전이나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보통 10개 중 1개 정도만이 개발에 성공하는데, SK E&S는 최초의 가스전 개발 사업에서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매장량 규모와 경제성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SK E&S는 지난해 호주에서 이미 운영 중인 다윈(Darwin) 액화 플랜트의 지분투자를 통해 LNG 생산에 필요한 가스 정제·액화 플랜트 사용 권리를 사전에 모두 확보해 신규 플랜트 건설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회사는 자사가 개발한 호주산 LNG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가격 경쟁력 확보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호주 천연가스전 개발은 친환경 자원 개발을 통한 ESG 경영 실현에도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천연가스는 화석연료 중 가장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원이지만 생산·연소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일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SK E&S는 천연가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인근 해상 폐가스전에 저장하고, 탄소포집·저장(CCS) 기술을 고도화해 LNG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등 '온실가스 프리(CO2 Free) LNG' 사업을 실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SK E&S는 지난 11월 파트너사인 산토스사와 'CCS 및 탄소저감사업 협력기회 발굴'을 위한 MOU를 맺었으며, 올해 3월 공동연구계약도 체결하고 CCS프로젝트 타당성 검토에 이미 착수했다.

SK E&S는 CCS 기술을 지속 개발해 향후 수소 생산 과정에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SK E&S는 2025년부터 호주 가스전에서 생산하는 LNG를 국내로 들여와 충남 보령 인근 지역에 건설 예정인 수소생산 플랜트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청정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수소생산의 원료가 되는 LNG를 장기간, 글로벌 최고 수준의 가격 경쟁력으로 확보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해외 가스전 개발부터 국내 수소 생산에 이르는 전과정의 친환경성을 높임으로써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갈 뿐 아니라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에도 실질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