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내년 착공 추진
한화건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내년 착공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화건설은 지난 2019년 우선협상자로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 내년부터 착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개발 절차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서울시는 코레일 및 한화컨소시엄과의 사전협상을 거쳐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계획안을 확정하고, 도시계획변경 및 건축인허가 등의 후속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한화건설은 그간 서울시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서울역 역사도심기능의 확충, 공공성 확보 및 지역의 통합재생 등을 위해 논의를 진행해 왔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은 서울역사 뒤 유휴 철도용지를 서울역과 연계해 복합개발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만 2조원대에 달한다. 국제회의수준의 컨벤션(MICE)시설과 호텔·판매·업무시설을 갖춘 최고높이 40층, 5개동의 건축물이 들어서게 된다.

한화건설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컨소시엄에 포함된 한화그룹 계열사들의 역량을 총 결집해 국가 관문의 입지와 위상에 맞는 서울역 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한화건설은 올해 초 광교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한 '수원 MICE 복합단지' 개발사업을 완수한 바 있다. 한화건설은 사업 초기부터 수원시와 긴밀한 민관 협력을 통해 지난 2019년 수원컨벤션센터 준공을 시작으로 '갤러리아 광교 백화점',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 '아쿠아플라넷 광교', '포레나 광교 오피스텔' 등을 순차적으로 준공했다.

또 한화건설은 공공성, 사업성, 운영능력이 모두 필요한 역세권 개발사업에 강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한화건설은 지난해 총 사업비 9000억원 규모의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공모에서 컨소시엄 주관사로 나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대전역에 인접한 복합 2-1구역 상업복합용지에 연면적 35만㎡ 규모의 주거, 판매, 업무, 문화, 숙박 등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한화건설은 복합개발사업 추진 경험을 통한 네트워크 확보와 함께 복합개발에 최적화된 계열사 등 선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그룹 내에는 모회사인 한화와 한화건설, 한화역사,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갤러리아, 한화에스테이트 등이 있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올해에도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고 특히 차별화된 역량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역세권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