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해수부 폐지 수용"…정국 '해빙'?
통합민주당, "해수부 폐지 수용"…정국 '해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새 대통령과 구정권 내각의 어정쩡한 동거까지 예상됐던 정부조직개편안을 둘러싼 정국파행이 통합민주당 측의 양보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0일 새 정부의 파행 출범을 막기 위해 그동안 존치를 강력히 주장해왔던 해양수산부의 폐지를 수용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30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그동안 정부조직개편안과 관련, 견지해왔던 `가이드라인'을 철회하고 공식협상 라인인 김효석 원내대표에게 협상의 전권을 위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우상호 대변인이 전화 통화에서 "손 대표가 긴급회견에서 막힌 정국의 해법을 제시할 것"이라며 "막힌 정국을 풀겠다는 뜻으로 본인이 과감하게 양보를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고 통신은 전했다.

손 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정 부처의 존폐 문제를 직접 거론할 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동안 민주당과 한나라당간의 공식협상에서 `여성가족부 존치 또는 장관급 위원장화 및 해양부 폐지' 쪽으로 가닥이 잡혔던 만큼 이 같은 절충안을 사실상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는 것.

이 경우, 정부조직개편안을 둘러싼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간 이견으로 교착상태에 빠졌던 정부조직 개편안 협상은 급진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