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코로나 3차 파동 공포에 '금리 약발' 실종···나스닥 1.12%↓
뉴욕증시, 코로나 3차 파동 공포에 '금리 약발' 실종···나스닥 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최근 뉴욕증시를 좌지우지했던 국채금리가 반락했지만 유럽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3차 파동(유행) 우려때문에 약발이 먹히지 않았다. 파월 연준 의장과 옐런 재무장관이 잇따라 시장 친화적 발언을 쏟아냈지만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23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8.05포인트(0.94%) 하락한 32,423.1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0.07포인트(0.76%) 내린 3,910.5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9.85포인트(1.12%) 떨어진 13,227.70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과 코로나19 상황, 국제유가 움직임 등을 주시했다. 유럽에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19 신규 감염이 재차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른바 3차 유행에 대한 공포가 한층 커졌다. 독일과 프랑스 등 주요 국가들은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했다. 경제 정상화의 속도를 늦출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유럽에서 크게 의존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한 논란도 지속했다.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는 아스트라제네카(AZ)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임상시험 결과에 날짜가 지난 정보(outdated information)가 포함됐을 수도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AZ 측은 최신자료에 기반한 초기분석 자료를 48시간 이내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백신이 순조롭게 보급되고 있지만, 적지 않은 주에서 신규 감염이 다시 증가세다. CNBC에 따르면 지난 주말 기준으로 21개 주에서 신규 감염이 증가했다.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가 부상하면서 국제유가가 큰 폭 떨어지기도 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이날 6% 넘게 폭락하며 지난 2월 초 이후 최저치로 후퇴했다. 이는 최근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여온 경기 순환주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다.

미국 국채금리는 반락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증시 마감 무렵 1.63%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경제 회복 차질 우려가 부상하면서 증시에 강한 동력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파월 의장은 하원에서 "경제 회복이 아직 완전한 수준과는 거리가 멀며, 연준은 필요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며 완화적인 통화정책 지속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미 정부의 대규모 부양책이 인플레이션을 크게 높이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연준은 인플레 압력이 커지면 이에 대응할 수단도 있다"고 강조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정부의 부양책 등에 힘입어 내년에는 미국이 완전 고용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옐런은 또 "세제 정책에 변화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는 인프라 지출 프로그램 재원 마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미 상무부는 4분기 경상수지 적자가 1천885억 달러로, 전분기보다 76억 달러(4.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1천860억 달러보다 많았다.

상무부는 2월 신규 주택판매가 전월 대비 18.2% 급감한 연율 77만5천 채(계절조정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시장 전망 5.7% 감소한 87만 채보다 나빴다. 2월의 폭설과 한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3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14에서 17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 16.5를 상회했다.

업종별로는 산업주가 1.76% 하락했고, 금융주도 1.41% 내렸다. 기술주는 0.64% 하락했다.종목별로는 중장비 제조 기업 캐터필러가 3.4%가량 하락하며 시장 전반에 부담을 줬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유럽의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경제의 빠른 회복에 대한 열기가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인베스코의 세바스티안 마키 펀드매니저는 "리플레이션 테마가 다소간의 장애물에 부딪히는 것 같다"면서 "우리가 경제 회복 국면에 있겠지만, 다소 앞서갔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 회복이 실제로 얼마나 빠를 것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기 위해 잠시 멈춘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2.2%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7.52% 상승한 20.3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