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그룹통합 리스크관리 3대 시스템 구축
우리금융, 그룹통합 리스크관리 3대 시스템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 전경.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전경. (사진=우리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2023년부터 시행되는 바젤Ⅲ 규제 개편안을 반영한 3대 리스크(운영·시장·신용) 관리시스템을 개발,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바젤Ⅲ 규제 요건에 대비한 '신용리스크 관리시스템'을 도입했고, 이달 운영 및 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했다. 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은 국내 금융지주사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다.

2023년부터 바젤Ⅲ의 운영위험 자본 산출방식이 신(新)표준방법으로 변경됨에 따라 금융그룹은 운영리스크 관리체계와 금리·주가·환율 등 시장 상황에 대한 보다 민감한 측정을 위한 시장리스크 관리체계를 필수로 도입해야 한다.

이번에 추가로 구축된 그룹통합 운영·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우리은행 등 전 그룹사에 도입될 계획이다.

우리금융 측은 업무연속성계획(BCP)을 위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위험 발생 시 신속하게 영업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그룹통합 3대 리스크관리 표준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리스크관리 업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스템 도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교육영상 뿐만 아니라, 시스템 곳곳에 동영상을 삽입했다. 담당 직원들의 업무부담은 줄이고 이해도를 높이려는 취지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3대 리스크 관리시스템 조기 도입에 따라 제도 정착을 위한 유예기간을 확보하게 됐다"며 "바젤Ⅲ 개편안 시행전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와 이슈를 보완해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고 안정화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