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차세대중형위성 1호 탑재체 '소형화·경량화' 개발
한화시스템, 차세대중형위성 1호 탑재체 '소형화·경량화'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차세대중형위성 전자광학탑재체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차세대중형위성 전자광학탑재체 (사진=한화시스템)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시스템이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초점면 전자부' 등 광학 탑재체를 소형화·경량화하는 등 개발에 참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소형화·경량화'는 민간 우주 개발 '뉴 스페이스' 성공 열쇠 중 하나다.

한화시스템은 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개발한 광학 탑재체의 카메라 제어부, 초점면 전자부 등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500㎏급의 위성을 만들기 위해 탑재체를 150㎏으로 소형화·경량화했다.

이를 통해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크기와 무게를 아리랑 3A호의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아리랑3A호의 크기는 2.0m×3.8m였는데 차세대중형위성은 1.4m×1.55m로 작아졌고, 무게도 600㎏(1100㎏→500㎏)이나 가벼워졌다. 

방효충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위성의 성능과 가성비를 높이는 데 민간 기업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정부가 이끌어가는 우주 개발이 아닌 민간 주도 우주 개발이 첫 발을 뗀 것으로 본다. 이것은 세계적 추세"라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탑재체 개발에 이어 본체와 탑재체를 더해 100㎏도 안 되는 초소형 SAR(고성능 영상레이더) 위성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방 교수는 "우주 개발 사업이 정부에서 민간으로, 대형 위성에서 소형 위성으로 가는 발전 단계에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