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현대차증권 신용등급 'AA-' 상향
한기평, 현대차증권 신용등급 'AA-' 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신평·한신평 등 3대 신평가 모두 상향 조정
사업포트폴리오·수익성·재무건전성 등 주효
사진=현대차증권
사진=현대차증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현대차증권은 한국기업평가 신용등급이 기존 'A+/긍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상향 조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증권은 한국신용평가와 NICE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A-/안정적' 등급을 획득했다.

한기평은 지난해 8월 현대차증권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A+/안정적'에서 'A+/긍정적'으로 올린데 지난 19일 한 단 계 더 상향 조정했다. 사업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한 시장 지위 제고와 수익성 개선, 우수한 재무건정성, 우수한 이익창출력 등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현대차증권의 지난해 영업순수익은 3006억원, 점유율은 1.6%로 직전 2개년(2018~2019) 평균인 2230억원, 1.5%를 넘어섰다. 수익구조상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손익변동성이 크지 않고, IB 및 자산관리 부문 실적 개선, 레버리지 확대를 통한 채권운용수익 증대 등에 기인한다.

한기평은 현대차증권의 수익성 개선 추세에도 주목했다. 최근 3개년(2018~2020) 현대차증권의 평균 ROA 및 판관비/영업순수익 비율은 각각 0.98%, 60.3%로 우수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ROA가 1.11%, 판관비/영업순수익 비율이 52.9%를 기록하는 등 매우 우수한 수익성을 시현했다. 현대차증권의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174억원, 당기순이익은 84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19.3%, 17.4% 증가한 수준으로, 창사 이래 최대치다.

자산건전성 및 자본적정성 역시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현대차증권의 최근 3개년 평균 저위험자산(현금 및 예치금, 국공채·특수채, 신용공여금 등 부실화가능성이 낮은 자산) 비중 및 순요주의이하여신/자기자본 비율은 각각 46.0%, 0.6%로 제반 자산건전성이 우수하다. 

지난해 말 현대차증권의 우발채무 규모는 6153억원, 자기자본 대비 우발채무 비중은 57.8%로 잠재 재무부담은 제한적이다. 1.3조원 내외 수준의 풍부한 유동성 GAP(유동성자산-유동성부채)을 보유하고 있어 우발채무의 현실화를 가정한 유동성 대응력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한기평은 현대차증권의 향후 전망에 대해 "자체헤지 ELS 익스포저가 없고, PI성 투자자산 규모도 크지 않아 자본 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손실부담이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시거래대금 감소에 따른 위탁매매부문 수지 저하가 예상되지만, IB 및 퇴직연금 위주의 자산관리 부문에서의 견고한 실적과 자본확충 이후 레버리지 확대, 유동성 여력을 활용한 단기금융상품 운용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이익창출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A-를 획득한 것을 계기로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제고가 이뤄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수익구조 다변화와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