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별도 상장기준 불필요'
삼성생명 '별도 상장기준 불필요'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위 국회제출 자료서 밝혀...법인세 납부기한 연장 요구
삼성생명이 생보사 상장과 관련해 별도의 상장기준은 불필요하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삼성생명은 증권거래소 상장규정 중 주식회사 속성 조항을 삭제해 줄 것을 금융감독위원회에 요청했다.

26일 금감위가 국회 정무위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올 7월 중순 금감위에 생보사는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생보사를 위한 별도의 상장기준은 불필요하다며 현금이든 주식이든 계약자에게 배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이익 배분과 관련해 상법상 주식회사로서 속성이 인정되어야 한다는 유가증권 상장규정은 불필요한 조항이니 삭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생보사의 경우 계약자가 회사 성장에 기여한 바가 큰 상호회사 성격이 강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삼성생명은 엄연한 주식회사라고 맞서고 있다.

삼성생명은 생보사 상장 권고안을 만들고 있는 상장자문위원회가 삼성생명이 상호회사적인 성격이 있는 것으로 판단을 내릴 경우 이 조항 때문에 상장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조항 삭제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삼성생명은 올해 말로 끝나는 상장을 염두에 둔 자산재평가 차익에 대한 생보사 법인세 납부 기한 연장을 공식 요청해 연내 상장 의사가 없음을 드러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