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IATA 트래블 패스 시범 운영
대한항공, IATA 트래블 패스 시범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항공 여행을 대비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가 주도적으로 추진 중인 '트래블 패스(Travel Pass)' 안착에 적극 협조한다.

대한항공은 IATA와 18일 트래블 패스 시범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다음달 중순 내부적으로 트래블 패스 시범 운영을 한 후 5월 승객 대상으로 확대해 트래블 패스를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IATA 트래블 패스란 항공여행을 하는 승객이 타 국가에 입국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결과를 휴대전화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디지털 증명서'다. IATA는 향후 트래블 패스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 정보까지 포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각 국에서는 입국 시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요구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 여부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검사 결과나 백신 접종 여부가 대부분 종이 문서로 이뤄져 있어 입국 절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문서라는 한계 때문에 위조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IATA 트래블 패스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한편,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국경간 왕래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5월 중 진행될 IATA 트래블 패스 시범 운영 대상 항공편은 인천발 로스앤젤레스행 KE011편이다. '테스트 앤 플라이(Test & Fly)'라는 개념으로 신속하게 검사 후 출국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해당편 탑승객은 당일 공항에 도착 직후 인천공항 소재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항원(Antigen) 검사를 받게 된다. 검사 결과는 1시간 내외로 각 승객이 미리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되며, 탑승 수속을 하는 동안 트래블 패스를 통해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항공기에 탑승하게 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대응하는 한편, 보다 안전한 항공여행을 도모할 수 있도록  IATA와 다양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