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파크 찾은 정세균 총리···대기업·스타트업 상생 논의
LG사이언스파크 찾은 정세균 총리···대기업·스타트업 상생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했다. (사진=LG전자)
1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했다.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강서구 마곡 소재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대기업과 스타트업 상생에 대해 논의했다. 

정 총리는 "대기업들이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지원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가는 개방형 혁신이 활성화돼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이런 개방형 상생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만들기 위해선 상생의 정신이 필요하다"며 "대기업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용과 투자를 최대한 늘리고, 협력사 등 중소기업의 애로 해소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자리에서 LG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따라 LG사이언스파크에 입주해 있는 이해라이프스타일(홈·오피스 공간 증강현실 솔루션 개발) 김남석 대표, 룩슨(VR 게임용 실감 콘텐트 개발) 황정섭 대표, HITS(AI 활용 신약 후보물질 발굴) 김우연 대표가 자사 기술을 소개했다.

LG사이언스파크는 가동 초기 마곡산업단지 입주 조건이 LG가 직접 연구하는 것이어서 스타트업에 내부 공간을 무상으로 임대할 수 없었다. LG사이언스파크는 정부에 이러한 규제 해소를 건의했고,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시 간 협의로 규제가 해소됐다. 이후 LG사이언스파크 내에 LG 계열사가 아닌 스타트업도 입주할 수 있게 돼 현재 스타트업 11개사가 입주해 연구와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1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이노베이션 갤러리에서 올레드TV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LG전자)
1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이노베이션 갤러리에서 올레드TV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LG전자)

LG사이언스파크에서는 스타트업에 인프라와 경영 전반 컨설팅을 제공한다. LG는 유망 스타트업에게 LG사이언스파크 내 개방형 연구공간 '오픈랩'과 5G 이노베이션랩, 공동실험센터 등 LG의 R&D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또 연구 및 개발(R&D)·마케팅·회계·법무 컨설팅과 계열사 연계 사업화를 추진하는 등 스타트업의 사업 확대도 지원하고 있다. 2018년부터 매년 스타트업 협력 행사인 'LG Connect(LG 커넥트)'를 운영해 100여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외부 투자 유치도 지원했다. 

정부의 상생협력 프로그램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에 참여, LG AI연구원이 AI알고리듬 개발과 관련해 스타트업과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LG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콘텐츠·솔루션 개발을 스타트업에 맡겼다.

LG사이언스파크는 LG가 총 4조원을 투자해 2018년부터 가동한 융복합 연구·개발(R&D) 단지다. 여의도 3분의1 규모의 면적으로, LG전자, LG화학 등 9개 계열사 연구 인력 2만2000여명이 모여있다.

이날 행사에는 정 총리를 비롯해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등 정부 관계자와 권영수 ㈜LG 부회장, 이방수 ㈜LG CSR팀 사장, 이삼수 LG사이언스파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