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의사록] "코로나 이후 인플레 가능성" vs "아직 징조 없어"
[금통위의사록] "코로나 이후 인플레 가능성" vs "아직 징조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분간 기준금리 동결" 전망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에서 금통위원들은 인플레이션(물가상승)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질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아직까지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분석이 오고 갔다. 위원들은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인 0.50%로 동결하면서 통화정책의 정상화를 논하기에는 이르다고 판단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월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한은이 16일 공개한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지난 2월 25일 열린 회의에서 A위원은 "최근 주요국 장기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는 등 인플레이션 우려가 국내외 금융시장에서 전면화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 여건을 점검하면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급팽창한 유동성 상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 위원은 또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달리 각국 중앙은행과 정부의 전례 없이 과감한 완화정책에 더해 금융기관 신용이 대규모로 공급됐다"며 "지금까지는 리플레이션(reflation·경기회복기 완만한 물가 상승)의 성격이 짙어 보이지만, 현재의 유동성 여건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크게 다른 데다 자산시장과도 연계된 만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 위원은 "미국 장기금리의 가파른 상승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따른 채권수급 우려, 경기회복, 인플레이션 기대 등을 반영하는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개시 시점을 놓고 시장 참가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국내 장기금리도 이에 동조해 상승하고 있는데, 국내 장기금리에 내재한 글로벌경제의 회복, 수출을 통한 국내 경기 개선 가능성, 인플레이션 기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경제 전망이 개선되고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최근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연 1.6%까지 치솟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있었던 지난해 3월 연 0.54%로 역대 최저치를 찍은 뒤 1년 만에 1.0%p 이상 뛴 것이다. 급등하고 있는 미 국채금리에 대해 한은 관련부서는 "미 금리에 내재된 시장의 금리인상 기대를 보면, 미 연준이 2023년 초반을 시작으로 2025년 초반까지 모두 다섯 차례 정도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돼 있다"고 했다. 또 "미국 장기금리는 경기, 인플레이션, 수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상승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C 위원은 "국제 곡물가격 등 원자재가격 수준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의 평균 수준보다 크게 높아져 있어 비용 측 상승압력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고, 관리 물가는 정부의 재정여력 이슈와 함께 영향력이 약해질 수 있다"며 "따라서 넓은 시각에서 변화하는 인플레이션 환경을 짚어보고, 앞서 일부 위원이 언급한 대로 중장기 물가를 전망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한쪽에서는 아직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의견도 나왔다. D 위원은 "풍부한 유동성, 경제활동 정상화에 따른 수요 증대 가능성 등으로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한 우려가 증대되고 있다"면서도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만한 징조가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날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0.50%에서 동결했다. 앞서 금통위는 지난해 코로나19 충격으로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3월 '빅컷'(1.25%→0.75%)과 5월 추가인하(0.75%→0.50%)를 통해 2개월 만에 0.75%p나 기준금리를 끌어내렸다. 이후 열린 회의(7·8·10·11월)에서는 모두 기준금리가 동결됐고 올해 1월에 이어 지난달까지 여섯차례 금리가 동결됐다. 이달을 기준으로 10개월 넘게 0.50%의 최저 기준금리가 계속되고 있다. 

기준금리는 당분간 동결행진이 이어질 전망이다. 통화정책 정상화를 언급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는 판단에서다. E 위원은 "물가상승 압력과 자산가격의 추가적 상승을 우려해 통화정책 정상화를 언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금융안정을 위해 원칙적으로 금리조절보다 거시건전성 규제 및 금융감독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