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근무, 할일만 다 한다면 뭘 하든 상관 없다"
"재택 근무, 할일만 다 한다면 뭘 하든 상관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 재택근무 1년,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
"출·퇴근 시간 절약, 매우 효율적"···인식 변화 확인
재택근무 설문 조사 집계 (제공= 현대모비스)
재택근무 설문 조사 집계표. (제공= 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가 재택근무 시행 1주년을 맞아 임직원 대상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6일 내놨다. 이번 조사는 재택근무에 대한 직원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제도를 보완해 정착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실시됐다.

현대모비스는 코로나19가 국내에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해 3월부터 재택근무를 실시하다가 그 효용성을 확인한 후 지난해 11월에는 아예 공식 제도로 도입해 제조업 기반 국내 대기업 중에서는 선제적인 결정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설문조사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한주간(3월 8~12일)에 걸쳐 실시됐으며 1087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응답했다. 그 결과, 재택근무 초기에 비해 '근무태도' 보다는 '업무성과'로 재택근무를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확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언급한 '할 일만 다한다면 재택근무 중 다른 일을 해도 상관없다' (45%)는 인식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의 재택근무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서도 이러한 직원들의 인식변화가 잘 나타난다.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공간과 인프라만 있다면 어디든 무관하다(70%)'는 의견이 '집이 아닌 곳에서는 안된다(13%)'는 의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리해 보면, 일정에 맞춰 좋은 결과를 차질없이 내놓을 수 있다면 일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든 상관없다는 직원들의 인식이 변화됐음을 알 수 있다. 

재택근무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매우 효율적이다(40%)'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매우 비효율적(2%)'이라고 답한 인원은 극소수였다.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출퇴근하는 시간과 지출이 줄어서(57%)', '방해 없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29%)', '불필요한 회의 참석이 줄어서(8%)', '갑자기 주어지는 업무 지시가 줄어서(6%)' 순으로 답했다.

재택근무를 시행함에 있어 보완해야 할 점으로는 'IT 인프라(38%)'와 '동료들의 인식 개선(35%)'이 가장 많이 선택됐다. '일과 삶을 구분하는 개인의 마인드셋(15%)', '성과 평가 시스템 개편 등 관련 제도 재정비(12%)'가 그 뒤를 이었다.

향후 재택근무제도 운영에 대해서는 '연속 재택근무 정착 등 확대 시행해야 한다(61%)'는 의견이 제일 많았고 '탄력 근무를 활성화해야 한다(21%)'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재택근무에 대한 가족들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81%)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는 직원들이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거점 오피스를 구축하는 등 재택근무와 시너지가 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준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