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수요 회복 기대에도 급등 피로감···WTI 0.3%↓
국제유가, 수요 회복 기대에도 급등 피로감···WTI 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유 시추 시설 (사진=픽사베이)
원유 시추 시설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제유가가 중국의 원유 수요 회복 기대에도 최근 상승에 따른 높은 가격 부담으로 하락했다.

1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22달러(0.3%) 하락한 65.39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북해산 브렌트유 5월물은 0.34달러(0.5%) 내려 배럴당 68.88달러를 기록했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중국과 미국 등 주요국 경제 지표와 원유 수요 전망 등을 주목했다.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 중국의 산업 관련 지표가 양호하게 나오는 등 올해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가 이어졌다.

지난 1~2월 중국 산업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35.1% 증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는 30.5% 증가를 넘어섰다. 산업 활동 회복세가 지속하는 만큼 원유에 대한 수요도 탄탄할 것이란 기대가 형성됐다.

세계 경제의 또 다른 축인 미국의 수요 회복 기대감도 크다. 미 정부는 1조9000억달러 규모 초대형 경기 부양에 돌입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3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 지난해 여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오르는 등 경제 지표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유가가 브렌트유 기준으로 배럴당 70달러 등 주요 레벨 부근까지 오른 데 따른 부담도 작지 않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모임인 OPEC+는 4월 산유량도 거의 동결했지만, 유가가 이 정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 언제든 증산이 단행될 수 있다는 경계심도 여전하다. 미국 등 OPEC+외 등 다른 산유국의 생산량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유럽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히 강한 점도 유가에 부담이다.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다수의 국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을 일시 중단키로 하는 등 백신 관련 혼선도 이어지는 중이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레벨 부담으로 상승세가 주춤해지긴 했지만, 수요 전망 개선으로 유가가 지지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금값은 상승했다. 미국 국채 금리가 하락하고, 달러 강세도 주춤해진 영향이 컸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9.40달러(0.6%) 상승한 1729.20달러에 마감했다. 최근 2주래 최고치로 올랐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1.6%대 초반으로 소폭 반락하면서 금값에 지지력을 제공했다. 금리 반락으로 달러 강세에 대한 부담도 줄어든 때문이다. 금은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 금의 상대적인 가격 매력이 낮아져 수요가 감소한다.

금리의 상승은 또 금 보유에 따른 기회비용도 높인다.

투자자들은 16~17일 이틀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도 주시하고 있다. 금리 상승세가 진정되면 달러도 약세를 보이면서 금 가격이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 정부가 도입한 1조9000억달러 부양책도 금 가격에는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플레이션 우려를 자극하는 탓이다.

하이리지 퓨처의 데이비드 메커 원자재 담당 이사는 “금리가 이날 잠잠했으며, 최근 금 가격을 하락이 저점 매수 기회라는 인식이 부상했다”고 진단했다.

블루라인 퓨처의 필립 스트레이블 수석 전략가는 “금리가 고점을 지난 시기가 금 가격의 저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금리가 더 오를 여력이 있지만, 계속해서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금리가 더 높아질수록 터닝포인트가 더 다가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세븐리포트는 보고서에서 “금값이 최근 하락에서 안정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국채 금리가 지속해서 급하게 오를 경우 금 격이 저점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