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증권 MTS 정식 개시···"이용자 3분의2, 2030"
토스증권 MTS 정식 개시···"이용자 3분의2, 2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스앱서 이용 가능···사전 신청자 64만명
사진=토스증권
사진=토스증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토스증권은 15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서비스를 정식 개시, 일반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금융플랫폼 앱 '토스'의 기존 이용자라면 홈 화면의 '주식' 탭에서 주식거래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토스증권 MTS 사전 이용 신청에는 64만명이 몰렸다. 회사는 사전 신청자를 상대로 지난달 중순부터 시범 서비스를 해왔다. MTS 사전 신청자 중 28만명이 회원 가입을 완료했고 13만명이 계좌 개설을 마쳤다.

고객 연령층은 20대가 38%, 30대가 30%로, 20·30세대가 전체 사용자의 3분의 2에 달했다. 토스증권은 주식 투자에 입문하는 20~30대 젊은 고객이 모바일로 수월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토스 회원 중 토스증권이 주 고객층으로 설정한 2030 밀레니얼 고객은 약 1000만 명에 달한다. 반면 지난 2019년 말 주식시장에서 해당 연령대 투자자층은 약 150만 명으로, 토스증권은 기존 토스 고객 중 수백만 명의 잠재 고객이 존재할 것으로 보고 있다.

MTS는 다양한 투자정보 탐색부터 주식매매까지 직관적인 UI·UX 설계로 혁신을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특정 회사명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이와 관련한 종목들이 조회되고, 매수·매도 등 증권사 MTS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메뉴의 이름도 각각 구매하기, 판매하기 등으로 표시된다. 

호가 화면도 직관적으로 설계해 주식거래를 간편히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구매TOP100', '관심TOP100' 등 토스증권 이용자의 매매 통계에 기반한 투자정보와, '영업이익률TOP100' 등 재무제표 기반의 정보도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된다. 

리서치 정보도 새로운 형식을 도입했다. 단순히 회사가 등록한 기존 업종 분류에서, 실제 재무제표상 매출을 기준으로 세분화한 '토스증권산업분류기준' 체계를 개시했다. 

이를 위해 2200여 개 상장사의 재무제표를 분석, 234개로 업종을 세분화하고 MTS를 통해 관련 종목을 찾아볼 수 있게 했다고 토스증권 측은 설명했다. 

앞서 박재민 토스증권 대표는 지난달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정체된 시장을 혁신하고 새로운 모바일 투자 표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토스증권은 지점 없는 모바일 전문 증권사를 표방하며 지난달 공식 출범했다. 2008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신규로 증권업 본인가를 얻으면서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토스증권은 지점 없는 모바일 전문 증권사를 표방하며 지난달 공식 출범했다. 2008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신규로 증권업 본인가를 얻으면서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