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 국채금리 높은 편···외자이탈 가능성 제한적"
정부 "한국 국채금리 높은 편···외자이탈 가능성 제한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대외경제장관회의 주재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1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1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우리나라의 국채금리가 동일 신용등급 국가보다 높아 외국인 자금이 급격히 이탈할 가능성이 작다고 정부가 판단했다. 디지털과 그린뉴딜 등 신산업 분야의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자 상반기 중 첨단 외국인 투자유치 로드맵을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대외분야 실물·금융 부문 동향점검 및 대응 방향을 확정했다.

정부는 최근 외국인 자금 유출입 상황과 외화 유동성이 대체로 안정적이지만 미 국채 금리 상승 등 불확실성 요인이 있다고 평가했다. 미 국채 금리 등 국제금융시장 여건 변화가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라고 본 것이다.

다만 외국인 자금의 급격한 이탈을 초래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봤다. 이런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단기투자자의 자금은 유출될 수 있으나 중앙은행·국부펀드 등 중장기 투자자는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투자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고,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은 물론, 동일 신용등급 국가보다 국채금리가 높아 급격한 이탈 가능성이 작다고 봤다.

홍 부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과거 위기 시 반복됐던 대외경제 부문의 변동성 및 리스크 부각 양상과 달리 이번의 전반적인 안정세는 우리 경제의 위기 극복과 경기 회복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다만 글로벌 유동성 확대에 따른 인플레이션 가능성과 미국 국채금리 변동 등 상황에 대해선 관찰 강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고채 시장의 경우 올해 국채물량이 커진 데다 최근 미국 국채금리 상승으로 우리 국채금리도 일부 영향을 받는 양상"이라면서 "국채발행을 분산해 시장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는 차원에서 상반기 중 정부 차원의 로드맵도 마련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솔루션 등 디지털 뉴딜과 친환경·수소 등 그린뉴딜 등 신산업 분야에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 현금 지원 예산을 600억원으로 50억원 늘리고 입지 지원과 조세 감면 등 인센티브도 제공하기로 했다. 첨단투자지구를 지정해 부담금을 감면하고 임대료를 지원해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핵심 프로젝트에 대해선 외투기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명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해외수주 300억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수주기업의 다양한 애로를 해소해주는 해외수주 보강대책도 상반기 중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해 외국인 직접투자는 207억5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11.1% 감소한 바 있다. 전 세계 직접투자가 43% 감소하는 상황에서 비교적 양호한 성과를 낸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한국의 해외직접투자도 지난해 549억10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14.6% 감소했다. 해외수주는 지난해 351억달러로 최근 5년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