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에너지, 탈탄소 실현 앞장···EU CCS 연구 참여
SK이노·에너지, 탈탄소 실현 앞장···EU CCS 연구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EU) 리얼라이즈(REALISE) 탄소포집·저장(CCS)기술 연구·개발 프로젝트 (사진=SK이노베이션)
유럽연합(EU) 리얼라이즈(REALISE) 탄소포집·저장(CCS)기술 연구·개발 프로젝트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가 유럽연합(EU)의 탄소 포집·저장 기술(CCS, Carbon Capture and Storage)을 위한 연구 협력에 참여하며 탈탄소화 실현에 앞장선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지난달 25일 노르웨이 국책연구소(SINTEF) 주관으로 진행 중인 700만 유로(한화 약 93억원) 규모의 EU 리얼라이즈(REALISE)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공동개발 합의(Collaboration Agreement)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리얼라이즈 프로젝트는 정유 산업에서의 CCS에 대한 검증, 경제성 평가 툴과 이산화탄소 액상 흡수제 기술 개발 협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2021년 2월 25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SINTEF, 에퀴노르(Equinor), TNO, 에딘버러대 등 EU 14개 산학연과 칭화대, 신장 둔화 오일(Dunhua Oil) 등 중국 2개 기관들과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CCS는 화석연료 기반의 산업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해 실질적인 탄소배출 절감이 가능하다. 공정 에너지 소모가 높은 정유사업 특성상 온실 가스 감축이 가능한 유일한 방안이다.

또 공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액상 흡수제 방법은 액상 흡수제를 활용해 선택적으로 이산화탄소 포집이 가능하고 포집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포집 비용을 더 낮추고 이산화탄소 흡수 속도 개선하는 등의 연구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CCS 연구 결과와 글로벌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해외 CCS의 비즈니스 시장 진출 기회를 탐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Complex, 울산CLX)의 공정별로 배출되는 배출 가스와 동력 비용(Utility) 정보를 제공해 공정별 이산화탄소 포집 가격과 파이프라인·선박 이송을 통한 운반 비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액상 흡수제와 정유 공장에서의 CCS 경제성 평가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CCS 프로젝트 파트너들과의 추가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문제 해결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 또한 따르고 있다"며 "SK이노베이션은 EU 리얼라이즈의 CCS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ESG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그린밸런스 2030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