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업계 최초 '아이템 강화' 확률 전면 공개
넥슨, 업계 최초 '아이템 강화' 확률 전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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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작위·랜덤' 표현은 삭제···확률 검증 시스템도 도입
넥슨 전경. (사진=넥슨)
넥슨 전경. (사진=넥슨)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넥슨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아이템 강화 확률을 공개한다. 이 같은 조치는 그간 최소한의 뽑기 확률만 공개했던 업계 자율 규제 수준을 넘어서는 조치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메이플스토리' 이슈에 대한 정면 돌파로 풀이된다. 

넥슨은 5일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포함되는 대상은 현재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으로,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까지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넥슨은 최근 이슈가 됐던 '메이플스토리'의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메이플스토리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아이템에 부여되던 추가 옵션을 '동일한 확률'로 수정한다고 공지했다가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이용자들은 "지금까지 확률이 동일하지 않았던 것이냐"며 분노하면서 넥슨 게임에 돈을 쓰지 않는 '한도 0원 챌린지'를 벌이는가 하면, '로스트아크' 등 타사 게임으로 옮기기도 했다. 

이에 넥슨은 내부적으로 철저한 조사와 검증을 거쳐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확률을 이날 중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포함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어서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에도 기존에 공개하고 있었던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에 더해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실행한다. 

넥슨은 "향후 서비스하는 신작 게임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콘텐츠의 신뢰를 높이고 유저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표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근 유저들을 혼란스럽게 했던 '무작위', '랜덤' 등의 용어 사용은 피하겠다고도 강조했다.  

회사 측은 "그동안 무작위·랜덤·임의라는 표현에 대해 유저는 물론 저희 회사에서도 혼용해서 사용됐다"며 "앞으로 유저들이 분명하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명확한 원칙에 따라서 용어를 쓰도록 하겠다. 확률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연관된 확률표 등을 추가로 제공해서 논란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넥슨은 유저가 검증하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한다. 게임 내 균형을 유지하고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지속적으로 가능하도록 각종 확률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가능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넥슨은 "확률 내용은 유저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요소가 발견될 경우 빠르게 조치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며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연내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픈 API 방식으로 구축해 유저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위의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넥슨은 유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발전된 서비스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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