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뉴스] 정호영 LGD 사장 "안전 관리 근본부터 혁신"
[CEO&뉴스] 정호영 LGD 사장 "안전 관리 근본부터 혁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안전관리 혁신 대책' 발표···화학물질 누출사고 후속 조치 
고강도 안전진단·최고안전환경책임자 신설·위험작업의 내재화 등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사진=LG디스플레이)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사진=LG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어떤 경영성과도 결코 생명과 안전을 소홀히 할 만큼 중요하진 않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지난 1월 파주 사업장에서 화학물질 누출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사업장 전반의 안전관리 수준을 혁신한다. 임직원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일 '4대 안전관리 혁신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달 22일 열린 국회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서 정호영 사장이 "향후 위험작업에 대해 하청이 아닌 원청이 직접 수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지 1주일여 만이다.

대책은 △전 사업장 정밀 안전진단 △주요 위험작업의 내재화 △안전환경 전문인력 육성 및 협력사 지원 강화 △안전조직의 권한과 역량 강화 등을 골자로 한다.

LG디스플레이는 우선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고강도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기존 사고 발생부분과 인접영역을 개선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사업장 전 영역의 안전을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종합적 개선책을 마련한다는 목적이다.

글로벌 전문기관과 협력사도 참여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개선을 이끌어내고, 이 과정에서 도출된 위험 요소에 대한 관리 방안은 철저하고 신속히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필요한 투자와 시간, 투입 인원에는 한도를 정해두지 않았다. 

LG디스플레이는 안전조직의 권한과 위상도 강화한다. 최고안전환경책임자(CSEO)를 신설하고, 안전조직 인력 규모도 대폭 확대한다. CSEO는 전사의 안전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면서 최고경영자(CEO) 수준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전경 축소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또 위험요소를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하는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해당 협력사와 충분히 협력해 위험작업을 내재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학, 연구소 등 외부기관과 연계해 경험과 역량을 갖춘 안전환경 전문 인력 인력을 육성한다. 기존 상생협력기금을 확대해 협력사의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원하며 중소 협력사에는 LG디스플레이의 강화된 전문교육 프로그램도 확대 개방하기로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대책을 신속하게 실행하고 올해 하반기 내 추진 경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정 사장은 "자사와 협력사 직원들의 생명과 안전을 경영활동의 필수적인 전제이자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이라며 "사업장 모든 공간이 우리 가족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는 엄중한 책임감을 갖고 안전관리 수준의 근본적인 혁신을 반드시 이뤄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월 13일 LG디스플레이 경기도 파주사업장에서 산화테트라메틸암모늄(TMAH)이 누출돼 6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사고 발생 직후 가스와 화학물질 등을 취급하는 위험 작업을 전면 중단하고, 특별 점검을 실시해 충분한 안전이 확보된 경우에만 작업을 해오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