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LH직원 투기의혹 사과···"2.4대책 차질없이 추진"
변창흠, LH직원 투기의혹 사과···"2.4대책 차질없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4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으로 대국민 긴급 브리핑을 열고 "광명·시흥 신도시 발표 이후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됐고, 직원들의 토지매입은 일부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공공개발 사업을 집행해야 하는 기관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주무부처 장관이자 직전에 해당 기관을 경영했던 기관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라며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변 장관은 "국토부는 국무총리실의 지휘 하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토부와 택지업무 유관 공공기관, 지자체 직원을 대상으로 3기 신도시에서 제기된 투기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대상은 기존 6개 신도시 외에 중규모 택지이지만 면적이 100㎡가 넘는 과천 과천지구와 안산 장상지구도 포함됐다. 

그는 "담당 공직자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까지 조사대상에 포함해 토지소유 및 거래현황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 장관은 이번 논란에도 불구하고 2.4 공급대책 등 기존 주택 공급대책은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달 신규 택지 2차 공급 계획은 예정대로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번 불미스러운 일로 공공이 신뢰성을 상실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저희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제기된 투기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그에 따른 관련자 처벌을 명확히 함으로써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기반 위에 정책을 추진한다면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정책 집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