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LH 투기의혹 국민께 송구···불법행위 일벌백계"
정 총리 "LH 투기의혹 국민께 송구···불법행위 일벌백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주까지 국토부·LH 전직원 조사"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두 번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두 번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예정지 광명 시흥지구 투기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며,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불법행위를 한 공직자를 일벌백계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LH 직원의 부적절한 광명 시흥지구 토지거래로 인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고 있다"라며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헌신해야 하는 공공기관 직원이 부적절한 행위로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대통령께서 총리실 지휘 하에 한 점의 의혹도 없이 강도높게 조사하고 엄정히 대응하도록 지시했다"라며 "오늘 국무총리실 국무 1차장을 단장으로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국토교통부와 LH 직원에 대해 다음주까지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마칠 예정"이라면서 "경기도·인천시 등 지자체 유관부서 업무 담당 공무원, 지자체 소속 개발공사 임직원 전체에 대해서도 신속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현직 공직자는 물론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거래내역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조사를 진행하겠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오늘부터 공직자 투기행위 신고를 받을 것이며, 내부정보를 이용하거나 공직자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되면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히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해 공직자의 투기행위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번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 공직자에 대해 일벌백계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