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인사평가 논란에···김범수 "사내 문화에 경고등"
카카오 인사평가 논란에···김범수 "사내 문화에 경고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간담회 ''브라이언 오픈톡' 진행
김범수 카카오 의장. (사진=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의장. (사진=카카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인간에 대한 존엄과 배려에 대해 카카오 내에선 절대로 누군가 무시하거나 괴롭히거나 해롭히는 행위는 절대 없어야 한다. 그런거에 민감하지 않은 리더나 동료가 있다면 그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조금 더 성숙해져가야할 과제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25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가량 열린 사내 간담회 '브라이언톡 애프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카카오 인사 평가 제도와 관련해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익명 게시판을 통해 카카오의 인사 평가 제도와 관련한 불만들이 제기된 바 있다. 카카오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용자는 사내 동료 평가 항목 중 '당신과 함께 일하고 싶지 않다'라는 인사평가 항목 때문에 고통스럽다며 유서 형식으로 된 글을 공개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와 관련 김 의장은 "카카오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마음가짐과 의지가 있는 회사라고 믿고 있다"며 "이번 이슈는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완벽히 불완전한 존재이지만 실수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고 사과하느냐에서 회사의 문화가 드러난다"며 "성숙하고 멋있는 문화를 만들면 좋겠다. 카카오 공동체는 건강한 조직이 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또 "건강하다는 것은 곧 회복탄력성이다. 부딪힘이나 충돌은 당연히 있을 수 있으나 그 후 회복이 잘 되느냐가 중요하다"며 "내 주변을 살피고 다독여주는 것이 잘되면 좋겠다. 여러분들에게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최근 업계에서 논란이되고 있는 성과급 문제와 관련해는 최고의 인재에겐 최고의 대우를 해줘야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김 의장은 "카카오는 지금 당장 부족한 면은 있을 수 있지만 우리 산업군에서는 보상이 많은 회사가 됐으면 좋겠고 거기로 가고 있는 중"이라며 "경쟁사보다 보상이 더 적다면 빨리 개선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 변화는 시간을 좀 줬으면 좋겠다"며 "현재 균형을 못 맞출수는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으로 맞춰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카오는 3월 11일 직원 인가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따로 열기로 했다. 아직 진행 방식과 참석자 등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