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차관 "매달 주택 공급 일정 발표"
국토부 차관 "매달 주택 공급 일정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주택 수급에 대한 국민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매달 주택 공급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차관은 25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지금까지는 공급대책을 발표할 때 관계기관 협의가 끝나도 물량을 모아서 발표했으나 이번에는 집값 안정을 위해 수급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협의가 완료되면 그때그때 바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 차관은 "3월에는 도심 공급 확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요구한 지역을 발표하고 4월에는 전날 발표한 공공택지 외 남은 물량을 공개할 것이며, 5월에는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 공모에 들어가 7월에는 1차 후보지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매달 주택 공급 일정을 발표해 주택이 계속 공급된다는 메시지를 계속 줄 것이며, 공급 속도전은 더욱 빨리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차관은 24일 발표한 광명 시흥지구의 경우 1기 신도시인 일산과 거의 같은 규모라고 설명했다. 그는 "3기 신도시 중 서울에서 서남권 방향으로 신도시가 없었다"며 "광명 시흥은 어떤 3기 신도시보다 규모가 크고 공간적 이점도 있다"고 말했다. 

윤 차관은 광명 시흥에서 물량의 40%가량은 민간분양 물량으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차관은 민간분양 물량에 대한 질문에 "지구계획을 확정할 때 지자체와 주민 의견을 듣고 최종 물량 계획을 세우게 될 예정"이라며 "법령상 공공임대는 35% 이상, 공공분양은 25% 이하로 짓게 돼 있다"고 말했다.

물량의 40%가 민간분양으로 나오느냐는 질문에 윤 차관은 "그렇다. 40%가 민간분양으로 나오면 2만8000호 정도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보통 공공주택지구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는 시세 대비 70~80% 저렴하게 분양한다"고 답했다.

강남쪽 추가 신도시 계획을 묻자 윤 차관은 "광명 시흥 신도시를 조성하기에 강남 수요는 다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미 과천과 하남 등에도 공급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서초구나 송파구 그린벨트를 해제해서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 윤 차관은 "작년에도 8.4대책을 마련할 때 강남권 그린벨트를 풀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많은 논란이 됐으나 '미래를 위해 남겨놓는 땅도 필요하다'는 합의 하에 정리됐다"며 "추가로 그린벨트를 해제할 계획은 아직은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