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 "'100% 지속 가능'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적용"
미쉐린 "'100% 지속 가능'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쉐린이 오는 2050년까지 자사가 생산하는 모든 타이어를 100%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사진=미쉐린코리아)
미쉐린이 오는 2050년까지 자사가 생산하는 모든 타이어를 100%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사진=미쉐린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미쉐린이 오는 2050년까지 자사가 생산하는 모든 타이어를 100%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25일 발표했다.

2017년 미쉐린은 에어리스(Airless)와 커넥티드(Connected), 재충전(Rechargeable)이라는 혁신적인 컨셉을 도입하고 완벽하게 지속 가능한 미래 타이어 'VISION 컨셉 타이어'를 발표한 바 있다. 

이후 2050년까지 100% 지속 가능한 타이어를 만들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미쉐린 그룹에서는 현재 제조되는 타이어의 약 30%에 달하는 소재가 천연, 재활용 혹은 기타 지속 가능한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오늘날 미쉐린 타이어는 200개 이상의 성분으로 구성된 최첨단 기술로 만들어진다. 주 원료는 천연 고무지만, 합성 고무, 금속, 섬유와 타이어의 구조를 보강하는 카본블랙, 실리카, 가소제(레진 등) 등의 다양한 종류의 재료가 사용된다. 이 구성요소들은 상호적으로 작용으로 성능, 주행성 및 안전성의 균형을 최적으로 맞추는 동시에 타이어가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지난 2017년 에어리스(Airless)와 커넥티드(Connected), 재충전(Rechargeable)이라는 콘셉트를 도입하고 완벽하게 지속 가능한 미래 타이어 'VISION 콘셉트 타이어'를 발표한 바 있다. 현재 미쉐린그룹에서 제조되는 타이어의 약 30%에 달하는 소재가 천연, 재활용 혹은 기타 지속 가능한 원료로 이뤄져 있다. 

미쉐린의 전세계 7개 연구개발(R&D)센터 350개 분야 6000여명의 직원이 소재 기술 완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혁신 기업과 스타트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폐기물을 새로운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 폐 목재, 쌀겨, 나뭇잎, 옥수수대 등 생물폐기물 등을 타이어 소재로 활용해 420만톤의 목재 칩들이 미쉐린 타이어에 쓰였다.

또한 미쉐린은 캐나다의 플라스틱 재활용 및 화학적 공정 전기화 분야 전문기업인 파이로웨이브와 지난해 11월 파트너십을 맺고 요거트 병, 식품 용기, 단열패널과 등에서 스티렌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스티렌은 폴리스티렌뿐만 아니라 타이어, 여러 다른 종류의 소비재에 사용되는 합성고무 생산에 중요한 물질이다.

미쉐린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순수 원료로 분해하는 기업인 프랑스 스타트업 카비오스와도 협업해 회수된 플라스틱 중 일부를 타이어 제작에 필요한 폴리에스테르 원사로 사용한다. 앞으로 미쉐린은 잠재적으로 매년 플라스틱병 40억개가 미쉐린 타이어로 재활용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한편, 미쉐린은 이달 2월 폐타이어에서 카본 블랙, 오일, 철 및 가스 등을 회수하는 특허 기술을 개발한 스웨덴 기업 엔바이로(Enviro)와 협업해 세계 최초 타이어 재활용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