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피해자들 '판매사 CEO 편드는 정치권에 뿔났다'
옵티머스 피해자들 '판매사 CEO 편드는 정치권에 뿔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국 의원 "CEO 책임 강하게 모는 것은 금융발전 저해"
"증권사 수장 출신 국회의원이 판매사 노골적 두둔" 질타
옵티머스 펀드 피해자들이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옵티머스 펀드 피해자들이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 관련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피해자들이 24일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펀드 최다 판매사인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중징계를 촉구하는 한편, 사모펀드 판매사 CEO(최고 경영자)를 두둔한 일부 정치권의 발언을 강하게 질타했다. 

옵티머스 펀드 피해자들은 이날 금감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내달 4일 개최될 제재심에서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에 대한 중징계를 결정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제재 수위가 낮아질 경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맞서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금감원은 지난 19일 제재심을 열고 NH투자증권에 대한 부문검사 결과 조치안을 상정·심의했다. 하지만 제재 수위를 확정하지 못하고 다음 회의를 기약한 바 있다. 앞서 금감원은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에게 3개월 '직무정지' 제재안을 사전 통보했다. 이는 금융사 임원에 대한 징계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위다. 

피해자 측은 "금감원은 앞서 통보한 대로 정영채 사장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묻고 중징계안을 그대로 확정해야 마땅하다"면서 "NH투자증권은 금감원의 관리·감독 흠결을 주장하며 본인의 잘못을 희석하는 술수를 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징계 수위가) 경감된 결과가 나온다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향후 사모펀드 관련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보다 강한 제재를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제재 완화' 결과가 도출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라임 사태' 당시 박정림 KB증권 사장은 '문책경고'로, 김병철 전 신한금융투자 사장은 '주의적 경고'로 수위가 한 단계 낮아진 바 있다.

피해자들은 특히 최근의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일부 정치권에서 판매사 CEO에 대한 '징계 완화'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점을 규탄했다. 제재심이 열리기 직전 판매사를 노골적으로 두둔한 것이 매우 부적절하다는 비판이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석헌 금감원장에게 "라임·옵티머스 후속 조치 과정에서 CEO와 임원 책임을 강하게 모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도매금으로 매도하면서 모든 책임을 (CEO에게) 묻는 부문은 금융 발전에 좋지 못하다는 게 골자다.

한 피해자는 "국회의원이 피해자 입장은 아랑곳 않고 판매사에 편향적 발언을 한 점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그도 그럴 것이 과거 증권사 수장 출신으로, 정영채 사장과 친분이 있는 홍 의원인지라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피해자는 "최악의 사모펀드 사태에서 판매사들의 책임론이 크게 부각하는 마당에, CEO 징계가 금융 발전에 저해된다고 언급한 점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이라며 "홍 의원은 제재심을 목전에 두고 윤석헌 원장에게 대놓고 '감경 여지' 답을 유도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