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외국계은행에도 '배당성향 20%' 권고
금융당국, 외국계은행에도 '배당성향 20%' 권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사진=서울파이낸스DB)
금융위원회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당국이 한국씨티은행, SC제일은행 등 외국계은행에도 배당을 축소할 것을 권고했다. 권고 수준은 배당 성향(당기순이익 중 주주배당금 비율) 20% 이내 수준으로, 그간 고배당을 실시해 온 외국계 은행이 이를 수용할지 관심이 쏠린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달 말 국내 5대 주요 은행에 배당 자제 권고를 할 때 한국씨티은행, SC제일은행 등 외국계 은행에도 함께 공문을 보내 올해 6월 말까지 순이익의 20% 이내로 배당할 것을 권고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금융지주회사와 은행이 예년보다 배당을 줄여 손실흡수 능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금융권은 외국계 은행에까지 '구두'도 아니고 '서면'으로 구체적인 배당 성향 수준까지 가이드를 준 것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금융당국이 국내은행들의 지주사 배당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는 반면 외국계은행의 모국 회사 배당에 대해서는 일종의 '국부유출'로 보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앞서 같은 권고를 받은 5대 금융지주 가운데 KB·하나금융지주는 '역대 최대' 순이익을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당국의 권고를 수용해 배당성향을 나란히 '20%'로 축소하고 배당금을 16∼20% 정도 깎았다. 반면 신한·우리금융지주는 3월로 결정을 미뤘다.

한국씨티은행과 SC제일은행은 3월에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을 확정할 예정이다. 두 은행 모두 '배당 성향 20%' 권고를 수용할 것인지를 두고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외국계은행들의 배당성향은 그간 국내 시중은행들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었던 만큼, 당국의 권고를 수용하려면 예년에 비해 배당금을 대폭 축소해야 한다.

한국씨티은행의 경우 2019년 배당액과 배당성향이 652억원, 22.2%로 통상적인 수준이었으나, 2018년에는 자본 효율화를 위해 8천116억원을 중간배당함에 따라 총 배당액과 배당성향이 각각 9천341억원, 303.4%나 됐다. 이러한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더라도 배당성향(대손준비금 반영 후 기준)은 2017년과 2018년에 35%에 달했다.

SC제일은행은 2019년 말 SC제일은행의 대주주인 스탠다드차타드 NEA에 배당금으로 총 6천550억원을 지급해 배당성향이 208.3%나 됐다. 다만 이때 배당액이 많이 늘어난 것은 SC그룹 인수 예정인 '상각형' 조건부 후순위채권 6천억원 발행과 연계된 5천억원의 중간배당액이 포함됐기 때문이었다.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SC제일은행의 2018년 배당성향은 50.6%(현금배당 1천120억원), 2017년에는 45.68%(1천250억원)로 높은 편이었다.

한편 금융권의 관계자는 "금융이 규제산업이다 보니 국내 은행이건 외국계 은행이건 똑같이 금융당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외국계은행이라고 해서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