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코로나 확산에 올해 유로존 경제성장 전망 하향
EU, 코로나 확산에 올해 유로존 경제성장 전망 하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 앞에서 EU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 앞에서 EU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EU(유럽연합)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해 다수 회원국이 제한 조치를 강화했다면서 유로존의 올해 경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현지시간 11일 EU 집행위는 '2021년 동계 경제 전망'에서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 회원국들을 뜻하는 유로존의 올해와 내년 실질 국내총생산(GDP)는 3.8%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EU 전체의 GDP는 올해 3.7%, 내년 3.9%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2020년 추계 경제 전망' 때 경제성장률 전망과 비교하면 올해는 소폭 하향, 내년은 상향 조정된 것이다. '2020년 추계 경제 전망'에서는 집행위는 유로존의 GDP가 올해 4.2%, 2022년 3.0% 증가하고, EU의 경우 올해 4.1%, 2022년 3.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었다.

집행위는 "이제 터널 끝에서 빛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대규모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의료 시스템에 대한 압박이 진정되고 제한 조치가 점진적으로 완화되면 활동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어 EU 집행위는 또 "EU 경제가 지난 추계 전망 때 예상했던 것보다 더 일찍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 같다"면서 "다만 회복세는 회원국별로 큰 편차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집행위는 일부 회원국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른 국가들은 더 오래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원국별로 보면 올해 GDP는 독일은 3.2%, 프랑스는 5.5%, 이탈리아는 3.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