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실적에도 CEO 리스크에 울상짓는 증권가
역대급 실적에도 CEO 리스크에 울상짓는 증권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옵티머스' NH證 정영채 사장, '직무정지' 사전 통보···'라임 증권사' CEO도 중징계
금감원, 이진국 하나금투 대표 '선행매매' 혐의 수사의뢰···연임 불투명 등 '치명적'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증권사들이 역대급 실적에도 불구하고 일부 CEO(최고경영자) 관련 악재가 불거지며 울상짓고 있다. 초유의 사모펀드 사태에 더해 선행매매 혐의로 금융당국의 중징계와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8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옵티머스 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에 3개월 '직무정지' 제재안을 사전 통보했다. 직무정지는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 가운데 두 번째 높은 수위다. 징계안이 추후 확정되면 정 사장은 향후 4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된다.

NH투자증권의 옵티머스 펀드 판매액은 4327억원으로, 전체 환매 중단 금액의 84% 비중을 점한다. 금감원은 오는 18일 옵티머스 제재심에서 NH투자증권이 부실 펀드를 대거 판매한 배경과 무수한 피해자를 양산한 데 대한 책임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정 사장에 대한 징계 수위가 한 단계 완화돼도 '문책경고'로, 3연임이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옵티머스와 함께 단군 이래 최대 금융사기로 일컬어지는 '라임 사태'에 연루된 증권사들도 금융당국의 중징계가 유력하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라임펀드 판매 증권사에 대한 제재심에서 김형진 전 신한금융투자 대표와 나재철 전 대신증권 사장(현 금융투자협회장)에게 직무정지를 결정한 바 있다. 박정림 KB증권 사장은 한 단계 경감된 문책경고를 의결했다. 

이들에 대한 징계안은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결정될 증권사 과태료 부과안과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함께 심의, 확정될 예정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대형 금융사고인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 CEO들에게 내부통제 부실 책임 등을 엄중히 묻고자 하는 금융당국의 기조를 감안하면, 중징계가 그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사모펀드발(發) 악재가 1년 넘게 증권가를 뒤흔드는 가운데, 돌연 CEO의 선행매매 논란이 불거져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달 29일,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선행매매 등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증권사 CEO가 선행매매에 연루된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선행매매는 주식 거래자가 관련 정보를 미리 알고 거래가 일어나기 전에 뛰어들어 차액을 내는 행위를 말한다. 금감원은 이 부회장이 자사 리서치센터 연구원이 내용을 확정한 특정 종목에 대한 보고서를 미리 입수하고, 투자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본인 계좌를 자사 직원에게 관리하도록 하고 2억원을 투자해 3년간 연 10% 수준의 차익을 냈다는 것이다. 

이애 대해 하나금투 측은 "금감원으로부터 지적된 증권 계좌는 법령과 내부통제 규정에 따라 회사에 신고된 대표이사 본인 명의의 증권계좌"라면서 "금감원에서 제기한 혐의에 관여한 사실이 없을뿐더러, 이 부회장 위치에서 직무 관련 정보를 자기매매에 이용할 이유도 없다"며 혐의 전반을 부인하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금감원의 수사 의뢰로 이 부회장의 선행매매 여부는 추후 검찰 조사에서 드러나게 됐다. 업계에선 이 부회장의 혐의에 대한 논란이 다각도로 나오고 있다. 초대형 투자은행(IB) 증권사 수장이 본인 계좌로 선행 매매에 나선 점이 납득이 안 간다는 견해와 선행매매 의혹에 따른 검찰 수사 자체가 큰 흠결이 될 것이란 전망이 공존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하나금투 측은 혐의 자체를 강하게 부정하고 있고, 선행매매 의도가 없다고 보는 업계 의견도 적지 않다"면서도 "가뜩이나 지난해 하나금투 직원이 선행매매에 연루됐던 상황에서, 수장까지 관련 내용으로 검찰에 불려가 조사받는 것 자체로도 회사에 큰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차기 거취도 불투명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지난 2016년 3월 하나금투 대표로 부임한 이 대표는 내달 임기 만료를 앞둔 가운데 연임은 물론, 하나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부임 기간 초대형IB사와 호실적 등 괄목한 성과를 냈지만, 이번 사태가 큰 변수가 될 것이란 지적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