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규모' 서울역 쪽방촌, 최고 40층 아파트단지로 재탄생
'최대 규모' 서울역 쪽방촌, 최고 40층 아파트단지로 재탄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쪽방촌인 서울역 인근 동자동 쪽방촌이 고층 아파트 단지로 거듭난다. 

5일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 관계부처는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 재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용산구 동자동 일대의 일명 서울역 쪽방촌이 사업 대상지로 현재 170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해당 지역 2평 미만 방의 임대료는 평균 24만원 수준으로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높은 임대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주거환경을 개선을 위해 서울역 쪽방촌 정비사업이 진행되며, 공공주택지구사업으로 추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나선다.

서울시는 이곳의 건물 층수를 40층까지 허용하고, 아파트 동은 17개 규모로 구상하고 있다. 공급 물량은 공공주택 1450호, 민간분양 960호 등 총 2410호다. 공공주택은 임대 1250호와 분양 200호로 나뉜다. 

사업은 임대주택과 공공분양주택이 들어설 지역의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공공주택을 지어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이 완료된 이후 나머지 부지를 정비해 민간주택을 공급하는 순환정비 방식으로 진행한다. 

기존 쪽방촌 주민 재정착을 위해 임대주택부터 먼저 짓는다. 해당 부지에 거주 중인 쪽방 주민 150여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사업지 내 공원 모듈러주택 등을 활용해 조성한다. 이로 인해 쪽방 주민들은 기존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15%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사업지에 일반 주택은 100여가구로, 이들 중 희망하는 가구에는 인근 지역의 전세·매입 임대를 임시 거주지로 제공한다.

임대주택은 현재 추진 중인 통합공공임대 형태로 공급된다. 현 거주자의 가구원 수 등을 고려해 1인가구용과 다인가구용 주택을 적절히 배분할 방침이다.

사업지구에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와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보상할 예정이다. 상인에게는 영업보상을 하거나 주택 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주민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에 지구계획 및 보상에 들어가 2023년 공공주택 단지를 착공해 2026년 입주하고, 2030년에는 민간분양 택지 개발을 끝낸다. 사업지 인근에서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랫동안 낙후되어 있던 쪽방촌을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용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서울 도심 역세권 내 신규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