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KODEX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 상장
삼성자산운용, KODEX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 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5일 'KODEX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상장지수펀드)를 상장한다고 밝혔다. 

이 ETF는 정부의 그린뉴딜 활성화 정책에 따라 탄소배출과 관련 있는 종목에 주로 투자하며,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KRX/S&P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를 추종한다.

KRX/S&P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는 거래소가 지난해 11월부터 글로벌 지수사업자인 S&P DJI(스탠더드앤드푸어스 다우존스 인다이시즈)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중 E(Environment, 환경)에 집중한 지수로 많은 기업을 저탄소 경제에 동참시키고자 탄소배출량 정보가 있는 기업을 최대한 편입한 결과 코스피 260종목, 코스닥 223종목 등 총 483개 종목이 포함됐다. 

구성 종목은 기업의 매출액 대비 탄소배출량, 정보 공개 여부와 산업의 영향력을 고려해 선정했다. 삼성전자와 LG화학, 현대차 등이 포함돼 있으며, 섹터별로는 IT 49.0%, 경기소비재 10.7%, 의료 8.8%, 산업재 8.6% 등으로 구성됐다.

박성철 삼성자산운용 ETF운용1팀 매니저는 "이 상품은 저탄소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최초의 친환경 ETF로 최근 급증하는 ESG에 대한 투자수요를 반영한 상품"이라며 "민간 뉴딜 펀드의 일종으로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하는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