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올해 매입약정·공공전세 주택 7500호 매입 추진
SH공사, 올해 매입약정·공공전세 주택 7500호 매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올해 매입약정주택과 공공전세주택 총 7500호를 매입하는 한편, 입주민들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모든 유형의 매입주택에 엘리베이터 설치를 의무화한다고 3일 밝혔다.

SH공사는 먼저 오는 15일부터 내달 19일까지 1분기분 매입임대주택 4347호를 매입한다. 매입임대주택은 SH공사가 민간에서 공급되고 있는 다세대·연립·아파트 등의 주택을 매입해 무주택 서울시민에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다만 하자를 최소화하고 고품질의 주택을 매입하기 위해 이미 지어진 주택은 매입하지 않고 SH공사 설계기준에 부합하는 매입약정주택만 매입하고 있으며, 신축된 주택의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30~50% 수준으로 결정해 공급된다.

공공전세주택은 지난해 11월 발표된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새롭게 도입하는 임대 유형이다. 기존의 매입약정주택보다 규모가 큰 3개 방 이상의 주택으로, 자산 및 소득과 관계없이 무주택세대원이면 누구나 신청해 최장 6년간 전세로 거주할 수 있다. 전세가격은 주변 시세의 90% 수준으로 결정된다.

SH공사는 7500호를 60%, 15%, 15%, 10%로 나눠 분기별 순차 매입할 예정이다. 1분기에는 총 4347호를 매입하며, 매도신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등기우편으로만 접수가 가능하다.

공공전세주택과 관련해서는 매도신청 활성화를 위해 '사전컨설팅 제도'를 시행한다. 매도신청하기 전 담당자가 신청물건의 △매입기준 부합여부 △설계 및 디자인의 적정성 등을 확인하고 협의하는 제도다.

특히 입주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엘리베이터 설치 의무를 매입임대주택 전 유형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기존의 경우 신혼부부 주택이나 6층 이상 주택에만 엘리베이터 설치를 의무화했으나, 올해부터는 6층 미만의 주택도 엘리베이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했다.

매도를 희망하는 자는 접수기간 중 설계도서를 포함한 매도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매입이 결정되면 주택을 건설해 사용승인 후 매매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SH공사는 민간사업자의 자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공 진행 단계에 따라 전체 매매대금을 3~4차례로 나눠 기성금으로 지급한다.

유형별 매입기준, 매입가격 및 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SH공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매입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