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가짜 안내' 사이트 주의 당부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가짜 안내' 사이트 주의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속 유도 후 악성코드 설치. 핸드폰 번호 입력하면 소액결제
포털사이트와 함께 모니터링. 적발되면 경찰에 수사 의뢰키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월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월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도민 1명당 10만원씩 지급하는 '2차 재난기본소득'을 가로채려는 가짜 신청 사이트가 등장했다. 경기도는 1일 오전 9시부터 2차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다. 

1월31일 경기도는 2차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외에 다른 곳에선 안내와 도민 인증을 하지 않고 있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URL)에 접속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월29일 저녁 6시경 한 도민의 전화 제보로 재난기본소득 가짜 사이트를 발견했다. 

해당 사이트는 '2차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안내'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데, 접속하면 악성코드가 자동 설치된다. 이어 재난기본소득 입금을 위한 휴대폰 번호 입력 요구에 응하면 피해자도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되는 수법을 썼다. 가짜 사이트로 의심한 제보자는 피해를 입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 접수 뒤 경기도는 포털사이트 다음에 요청해 해당 사이트를 삭제했다. 이후에도 가짜 안내 사이트 13개를 더 찾았고 포털사이트를 통해 삭제 작업을 마쳤다. 또 네이버와 다음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키워드로 생성되는 가짜 사이트 검색 자동 차단을 요청했다. 앞으로 가짜 사이트가 적발되면 경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은 온라인 신청, 현장 수령,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등 3가지 방법으로 지급된다. 보유한 경기지역화폐카드나 12개 신용카드사 중 하나를 골라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도민임을 인증한 뒤 입금 받을 카드사를 선택해도 된다. 

이성호 경기도 홍보기획관은 "최근 일부 카드사에서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안내 문자가 발송되면서 도 홈페이지 접속자가 폭주하는 등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관심을 악용하는 가짜 사이트 때문에 도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