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대주시스템 6월 개발 완료···공매도 금지 연장 '무게'
개인 대주시스템 6월 개발 완료···공매도 금지 연장 '무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금융위원회가 개인 공매도 활성화를 위한 '통합 개인 대주 시스템' 개발을 6월까지로 완료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당초 오는 9월까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제도 보완 없이 공매도 재개는 옳지 않다"는 정치권 압박에 개발 일정 단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최근 증권사 10여 곳과 가진 회의에서 오는 6월까지 각사 전산 시스템에 대주 관련 기능을 구축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주 시스템 구축 일정을 고려할 때, 공매도 재개 시점도 오는 3월에서 6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권 내부에서 공매도 관련 제도 정비를 마치고 개인들이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공매도를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기 때문이다.

개인 공매도 활성화 방안은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와 함께 공매도 제도 개선의 핵심이다.

한국증권금융에 따르면 개인이 공매도에 활용할 수 있는 대주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230억원이다. 외국인과 기관이 공매도에 이용하는 대차 시장(67조원)의 약 3000분의 1 수준이다.

금융위는 통합 시스템 구축 일정을 앞당기는 한편, 참여 증권사 수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현재 증권금융을 통해 개인에게 대주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는 NH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대신증권, SK증권 등 5곳이다. 유안타증권은 자사 보유 물량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위가 소집한 회의에는 미래에셋대우와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과 유안타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중형사도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