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재생산지수 다시 1 상회···방역당국, 거리두기 조정 '고심'
감염 재생산지수 다시 1 상회···방역당국, 거리두기 조정 '고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이동량 2주 연속 증가"···31일 확정 발표
양양 낙산사 주 출입구인 홍예문 앞에 마스크 미착용자의 출입을 금하는 안내문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
양양 낙산사 주 출입구인 홍예문 앞에 마스크 미착용자의 출입을 금하는 안내문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하면서 감염 전파력을 나타내는 감염재생산지수가 다시 1을 넘어섰다. 이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앞두고 방역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감염 재생산지수가 지금은 1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돼 있어서 환자 발생 양상이 조금 증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는 확진자 1명이 다른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보여주는 지표이다. 이 수치가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미만이면 '유행 억제'를 각각 뜻한다.

이 수치는 '3차 대유행' 절정기인 지난달 1을 크게 웃돌았으나 새해 들어 확진자가 감소하면서 1월 첫째 주부터 주별로 0.88→0.79→0.82 등으로 3주 연속 1 아래에 머물렀다.

실제로 지난 1주일(1.24∼30)간 신규 확진자를 일별로 보면 392명→437명→349명→559명→497명→469명→458명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지역발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424명에 달하는 상황이다.

임 단장은 "이번 주 들어서는 하루를 제외하고 400∼500명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며 "이런 양상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증가 추세로 완전히 반전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예의주시하면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단장은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과 함께 병원·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집단을 통한 소규모 집단감염 그리고 사우나, 체육시설 등 일상 속 감염까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임 단장은 최근 방역상황 곳곳에서 우려할 만한 '신호'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회적 이동량 지표가 2주 연속 증가하고 있는 점이 또 하나 우려되는 부분"이라면서 "'IM선교회' 관련 집단발생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잠깐의 방심으로도 전국적인 대규모 집단발생이 언제라도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이달 18일부터 카페, 헬스장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 제한이 완화한 것이 확진자 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는 "집합금지 완화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는 세부적으로 더 들여다봐야 한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임 단장은 다음 달부터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현장의 의료진과 보건소 등 방역 인력들은 방역 대응 업무와 함께 예방접종도 동시에 진행해야 하므로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기 전까지 환자 발생 수준을 안정적으로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특히 돌아오는 설 연휴(2.11∼14)에는 먼 거리로의 이동이나 모임,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정부는 환자 발생 양상과 감염 전파력,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정안과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 연장 여부를 31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