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대출 재연장, 경기침체 장기화시 은행 건전성 부담"
"코로나대출 재연장, 경기침체 장기화시 은행 건전성 부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스·S&P신용평가사 '경제전망' 공동세미나
자료=S&P
자료=S&P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가 오는 3월 종료될 예정인 '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에 대한 재연장을 검토중인 가운데,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장기화시 해당 조치가 은행 자산건전성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7일 나이스신용평가와 글로벌 신평사 S&P가 '경제 회복과 부채 증가의 균형 잡기'를 주제로 개최한 '2021년 신용위험 전망' 공동세미나에서 김대현 S&P 이사는 '국내 은행의 코로나19 위기 극복 전망' 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먼저 김 이사는 코로나19로 전세계적 경제리스크가 확대된 상황에서도 국내 은행들은 리스크관리, 유동성 등의 측면에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이사는 "한국은 다른 국가들 대비 코로나19가 상대적으로 잘 통제되고 있고 경제회복력도 뛰어나다고 판단된다"며 "국내 은행들도 지난 몇 년간 리스크 관리, 위험 익스포저 축소 등을 통해 건전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고, 수익성 하락에도 현재 수준의 자본여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급증한 가계부채는 국내 은행들에 잠재 신용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김 이사는 "한국의 높은 가계부채 수준은 잠재적인 신용리스크"라며 "한국 가계부채 성장 추이를 보면 2016년 이후로 성장세가 지속 감소하다가 지난해 경기침체에도 상승으로 전환했는데, 가계부채 상환능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와 관련해 김 이사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이런 지원정책들이 누적된다면 향후 은행권에 건전성 악화로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다만, 김 이사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에 대한 익스포져는 총 은행시스템 대출의 5% 수준"이라며 "이자유예는 만기연장보다 상대적으로 부실화 가능성이 높다고 보지만 규모는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부채 급증이 한국경제에 위협이 되는 시점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가 축소될 때라는 주장도 나왔다.

이혁준 나신평 금융평가본부 상무는 "코로나19 이후에 정부, 기업, 가계들이 소득 대비 과도한 부채를 쌓았는데 이게 부채의 역습으로 돌아올 수 있다"며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이 생기면 코로나 금융지원 조치 명분도 사라질텐데, 코로나가 진정되고 금리가 오르면 과도하게 차입금을 쌓았던 기업들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기업은 과도하게 차입금을 늘린 상태인데 금융지원 조치는 축소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시점이 위험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날 S&P는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에 대한 전망도 내놨다. 숀 로치 S&P 전무는 "올해 한국은 3.6%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한국 경제 회복을 위해서는 일자리가 늘어나야 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려면 소비가 함께 살아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