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주식시장 상호보완적···분산투자 유리"
"韓·美 주식시장 상호보완적···분산투자 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 자산운용 '2021년 글로벌 주식 및 채권 시장 전망" 
채권 '바벨전략' 유효"···공매도, 유동성 제공자 될 수도"
데이비드웡 AB자산운용 주식부문 선임 투자전략가가 글로벌 자본시장 전망에 대해 말하고 있다.(사진=온라인 캡쳐)
데이비드웡 AB자산운용 주식부문 선임 투자전략가가 글로벌 자본시장 전망에 대해 말하고 있다.(사진=온라인 캡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한국과 미국 주식은 상호보완적 성격을 띠고 있어, 분산투자할 필요가 있다. 채권은 국채와 크레딧을 적절히 섞은 '바벨전략'이 변동성을 줄이면서 보다 나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AB자산운용은 26일 '2021년 글로벌 주식 및 채권시장 전망'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장 변동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제시했다.

데이비드웡 AB 주식부문 선임 투자전략가는 "시장 사이클이 강력하면 한국 주식 수익률도 높다"면서 "한국 증시를 보면, 내 가장 비중이 큰 게 경기 민감주여서 경기회복 시 한국 주식이 상승 여력이 크지만, 경기 둔화시에는 한국보다 미국주식의 방어력이 우세하게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주식과 미국주식을 적절히 잘 배분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웡 선임 투자전략가는 지난해 상존했던 불확실성이 올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4~5개월만에 백신 개발과 미국 대통령 당선 등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면서 "글로벌 자본시장도 초기 회복 단계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중기 전망을 보면 성장이 탁월하지는 않고, 올해 연말께에는 경제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면서 "이는 주식시장에 3~6개월 앞서 반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와 함께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꾸준함이 기반이 돼야 한다고 했다. 웡 선임투자전략가는 "마켓 타이밍(시장 상승·하락 예측해 높은 수익 얻으려는 행위)을 시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를 창출하고 싶으면 계속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채권 투자 전략에 대해선 국채와 크레딧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바벨전략'이 유효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유재흥 AB자산운용 선임 포트폴리오매니저는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초저금리 환경이 조성됐고, 이런 환경은 올 한 해 내내 이어질 것"이라며 "국채금리가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의미있는 금리 상승이 나타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어 "국채금리가 낮다고 해서 반드시 수익률이 낮지는 않다"면서 "시장이 흔들릴 때는 국채가 방어력을 보유하므로 국채금리가 낮아도 양호한 성과를 거둘 수 있어 포트폴리오상 국채투자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공매도 재개와 관련해선 비교적 긍정적 견해가 나왔다. 웡 선임투자전략가는 "공매도는 단기적으로 변동성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기억해야 할 부분은 자기 포지션에 만족하고, 이익을 실현하면 다시 그 주식을 산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웡 선임 투자전략가는 이어 "미국에선 주식을 가장 먼저 사는 사람은 공매도 포지션을 커버하고자 하는 공매도자들"이라며 "공매도가 순기능을 하는 선진화된 시스템 하에서는 오히려 공매도가 유동성 제공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